Quantcast

‘사건반장’ 이춘식 씨 등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 13년 만에 손해배상청구 소송 승소... 재판 과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일제 강점기 시절 반인륜적인 강제 징용으로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4명이 2005년 일본 기업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되어 왔다. 오늘 대법원의 판결로 13년 만에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승소했다.

30일 ‘사건반장’에서는 13년 동안 끌었던 재판 과정을 살펴봤다.

JTBC ‘사건반장’ 방송 캡처
JTBC ‘사건반장’ 방송 캡처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2005년에 일본 기업 신일철주금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한다.

당시 1심과 2심은 1990년대 일본에서 패소한 판결을 배척할 이유가 없다는 이유와 60년이 지난 일로써 소멸시효가 있다는 이유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하지만 대법원에서는 1965년에 있었던 한일청구권 협정은 개인의 청구권에 효력이 미치지 않고 소멸시효를 주장하는 것 역시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한다는 이유로 파기환송했다.

고등법원은 대법원의 판결을 그대로 받아들여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2013년 신일철주금은 대법원에 상고했다.

문제는 대법원과 고등법원의 판단이 이미 끝난 상황에서 무려 5년을 끌었다는 것이다. 여기서 양승태 재판부가 법관 해외 파견으로 외교부와 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로써 여운택, 이춘식, 신천수, 김규수 씨 등 피해자들은 13년 만에 승소하게 됐다.

JTBC ‘사건반장’은 매주 평일 오후 3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