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생정보마당’ 환절기 불청객 비염의 잘못된 상식과 해결책은? 다크서클도 합병증 중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아름다운 계절 가을이 왔지만 큰 일교차 탓에 불청객도 찾아온다.
바로 비염.
계속 콧물을 훌쩍이다 보니 불편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닌데...
12일 ‘생생정보마당’에서는 이낙준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출현해 환절기의 불청객 비염에 관해서 다뤘다.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이낙준 전문의는 급성 비염과 만성 비염을 설명했다.
급성 비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유발되는 비염으로 일반적인 감기를 말한다.
만성 비염은 자율신경계 불균형, 비강 구조 및 호르몬 이상으로 3개월 이상 지속하는 알레르기를 말한다.
이낙준 전문의는 코로 숨을 쉬면 미세먼지와 같이 비염을 악화할 수 있는 것들을 걸러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비염이 심하다고 해서 입으로만 숨을 쉬면 목 안에 침이 말라 건조해져 비염이 더 악화된다고 한다.
비점막 수축제는 감기나 급성 비염에는 좋으나 만성 비염에는 좋지 않다고 한다. 약물성 비염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면봉으로 콧물을 빼는 것 역시 위험하다. 점막에 상처가 생길 수 있어 비염이 더 악화될 수 있다. 또한 후각 소실이나 뇌척수액 유출 등 심각한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다크서클도 비염의 합병증 중 하나라고 한다. 심하면 후각 상실과 치매까지 유발할 수 있다.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비염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코 주변에 움푹 들어간 부분이 혈관이 들어가는 곳인데 문질러 줘 따뜻하게 하면 비염을 예방할 수 있다.

코를 너무 세게 풀어도 안 된다. 앞으로 나가야 할 압력이 귀로 가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 때는 고막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코를 세척할 때 세게 넣을 필요가 없다고 한다. 물이 코에 들어갔다 나오는 정도면 충분하다. 세게 하면 이관이라는 곳으로 세척액이 들어가 중이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MBN ‘생생정보마당’은 매주 평일 오전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