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어준의 뉴스공장’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이도훈 한중 북핵 수석대표의 중국 방문, 종전 선언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7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이 출연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북한을 향한 일본의 최근 태도에 대해 설명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앞서 강경파였던 존 볼턴이 북미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한 것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일본 역시 최근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본이 전에는 북미 실무진급에서만 돌아다니는 이야기만 믿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가 강하다는 걸 확신하고 그 흐름에 올라타는 모양새다.
정세현 전 장관은 비핵화와 종전 선언이 이루어지면 북미 수교라는 큰 이슈가 등장할 것이고 동북아 질서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일본이 스스로 소외되는 길을 막으려는 의지로 해석했다.
실제로 최근 러시아뿐만 아니라 중국까지 비핵화와 종전 선언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한편, 국내 언론이 ARF에서 대단한 성과라도 나올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세현 전 장관은 전혀 다른 입장을 전했다.
국내 언론은 ARF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역할을 중점 보도하며 강경화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과의 관계에 대해서 주목했다.
하지만 정세현 전 장관은 북한의 기존 원칙으로 따지면 외무장관한테 비핵화나 종전 선언 등의 권한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쉽게 말해서 ARF에서 외무장관끼리 만날 일은 없다고 보는 게 제대로 된 해석이라는 것이다.
이번에 언론에서 주목한 리용호 외무상과 강경화 장관, 폼페이오 장관의 만남은 그저 일상적인 만남일 뿐이라는 게 정세현 전 장관의 설명이다.
정세현 전 장관은 종전 선언이 얼마 남지 않는 것 같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도 남겼다

최근 이도훈 한중 북핵 수석대표가 중국으로 건너간 것에 대해 아마도 중국이 종전 선언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만 남은 것 같다는 것이다.
물론 중국의 종전 선언 참여가 달갑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야 하는 일은 숙제로 남아있다.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매주 평일 오전 7시 6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