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편의점협회, “최저임금 인상 시 7만 개 점포 동시 휴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편의점 협회는 최종 입장에서 결국 야간할증과 공공기능 거부는 제외했다.

전국편의점주단체협의회(전편협)는 12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통해 “2018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편의점은 이미 운영한계에 달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에서 전편협은 ▲최저임금 동결 ▲신용카드 수수료 구간 5억 원에서 7억 원으로 확대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화 재논의 등을 요구했다.

전편협은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국 편의점에 호소문과 현수막을 부착하고, 7만 개 점포 동시 휴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날부터 논란이 됐던 야간할증 등 다소 극단적인 ‘제스처’는 결국 기자회견 내용에 반영되지 않았다.  

전편협은 이날 기자회견에 최저임금 관련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야간 시간대 10~20% 가격 인상 ▲교통카드 충전 등 공공기능 거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할 예정이었다. 

특히 전편협은 근로기준법의 5인 미만 사업장 확대적용이 추진될 경우, 생존권과 지불능력 확보를 위해 야간 시간대 상품 및 서비스 판매가를 10~20%를 인상하는 안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안을 막판까지 검토했다.  

또 종량제봉투 판매 및 교통카드 충전과 공병 매입, 공공요금 수납 등 편의점의 공공기능을 단계별로 축소 및 거부하겠다는 입장도 준비했다. 
  
그러나 야간할증과 공공기능 거부에 대해 상당수 구성원들이 난색을 표하면서 결국 최종입장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편의점 본사와 협의를 거쳐야 할 문제인데다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통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한다는 역풍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내부에서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국민을 볼모로 잡는 노동조합 등의 투쟁이 역풍을 맞고 힘을 잃었던 많은 경험이 있지 않느냐”며 “점주들 내부에서도 이런 우려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자회견에 포함됐더라도 실현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 그대로 압박용 카드로 읽힐 가능성이 높았다”고 덧붙였다.

다른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편의점 점주들이 휴업하겠다고 했지만 이 부분도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며 “다만 동시 휴업까지 등이 거론된 것은 편의점 점주들이 그만큼 절박하다는 제스처로 봐달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