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이코스 측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검사, 잘못된 것” 반박…“유해물질 적게 생성한다는 분석 결과는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아이코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타르가 일반담배보다 더 많이 검출된 점을 바탕으로 유해성을 평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에 대해 필립모리스가 7일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날 식약처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 결과에 대한 입장을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와 일반담배의 연기는 구성성분이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배출총량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함유량을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일반담배와의 유해성을 비교한 식약처의 평가는 잘못된 것"이라며 "배출물의 구성성분과 각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비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타르는 담배연기에서 물과 니코틴을 뺀 나머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특정한 유해물질이나 성분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타르에 대한 분석이 불을 붙여 사용하는 일반담배에 적용되는 것이지 연소가 발생하지 않고 수증기를 내뿜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적용될 수 없다는 게 필립모리스의 주장이다.

아이코스 측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검사, 잘못된 것” 반박…“유해물질 적게 생성한다는 분석 결과는 환영” / 뉴시스
아이코스 측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검사, 잘못된 것” 반박…“유해물질 적게 생성한다는 분석 결과는 환영” / 뉴시스

필립모리스는 "이는 마치 디젤자동차의 배기가스와 수소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들어있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염물질의 양을 비교하지 않고 단순히 배기가스의 총량을 비교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꼬집었다.

또 벤조피렌과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등 세계보건기구(WHO)의 저감화 권고 성분 9개에 대해서는 일반담배보다 적은 양이 검출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 대폭 감소라는 식약처의 분석 결과는 당사의 연구 결과를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것으로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유해물질을 적게 생성한다는 분석 결과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아울러 "유해물질 감소라는 식약처의 분석 결과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의 연구 결과와도 부합하는 것"이라며 "제품의 위험도 및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고무적인 결과"라고 밝혔다.

필립모리스는 이어 벤조피렌 등 9개 성분이 적게 검출된 것과 관련, '유해성분의 함유량만으로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식약처의 입장에 대해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간과하는 것"이라며 "유해물질의 감소는 질병의 위험 감소의 선결적인 조건"이라고 주장했다.

'니코틴 자체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궐련형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분석에 대해서도 "궐련형 전자담배는 일반담배의 대체제품이지 금연보조제가 아니다"라며 "니코틴을 일반담배와 비슷한 수준으로 흡수하도록 하되 불에 태워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이 현저히 감소하도록 고안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