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구 중소기업 공장, ‘최저임금 인상-주 52시간 근로’에 문 닫을 판…‘악화되는 기업환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대구 달서구 성서산업단지에서 20년째 업소용 주방가전 제품을 생산하는 A사는 과거 강소기업에 선정될만큼 유망한 기업이었다. 그러나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다 야근수당까지 추가지급해야 하면서 생산량을 줄였다. 

박 모(58) 전무는 “이대로 가다가는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20~30% 줄어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구 북구 제3산업단지공단에 있는 급식업체 B사는 상황이 더 심각하다. 

7월 1일부터 주 52시간으로 근로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이다. 

영세업으로 분류되는 급식업은 자동화에 한계가 있어 인력을 추가로 뽑으면 비용부담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정 모(61) 대표는 “급식업은 인력 구하기가 어려운데 근로시간까지 줄여놓으면 생산 자체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올해 들어 최저임금이 인상된데다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시행까지 한 달 남짓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한숨이 깊어가고 있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공장가동률이 낮아지는 와중에 인건비 부담까지 늘어 산업 현장에서는 “대책이 없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30일 대구 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산단 전체 가동률은 2011~2014년 75~76%를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 71%대까지 떨어졌다. 가동률이 떨어지자 생산과 근로자도 줄었다. 

뉴시스
뉴시스

지난해 1분기 생산액은 4조2099억 원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3조8266억 원으로 9.1%나 줄었다. 

근로자도 5만6971명에서 5만5107명으로 3.2% 감소했다. 

성서산단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상승으로 생산성 감소와 함께 원자재 가격 상승, 제품 단가 하락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경기가 더 나빠질 것이라는 관측이 주류를 이루면서 매물로 나온 공장도 좀처럼 팔리지 않고 있다. 

성서산단 내 업체 중 5%가량이 매물 목록에 이름이 올라 있는 상태이지만 거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