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 ‘결과 좋은데’라며 큰 문제의식 없어…‘부당한 영향력 행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전명규(55)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이 연맹 업무와 지도자 징계에 부당하게 개입한 것이 문화체육관광부 감사에서 드러났다. 또 빙상연맹이 정관에 없는 상임이사회를 운영하면서 전명규 전 부회장이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3일 문체부는 3월26일~4월30일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벌인 빙상연맹 특정감사 결과를 밝혔다. 

2014 소치동계올림픽과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빙상계 적폐 논란의 중심으로 지목된 전 전 부회장에 대해 문체부는 “특정 인물이 권한이 없는 빙상연맹 업무에 개입했으며 지도자 징계에도 부당하게 개입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확인했다.

전 전 부회장은 재임 당시이던 2014년 1월 사적 관계망을 활용해 2013년 12월 이탈리아 트렌티노 동계유니버시아드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감독이 중징계를 받는 데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감독에 대한 민원서를 자신의 옛 조교와 지인인 대학 교수가 작성해 연맹에 제출토록 했다. 해당 감독이 해명 답변서를 내자 2014년 3월 옛 조교 명의로 징계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연맹에 제출하도록 했다.

전 전 부회장은 2015년 4월 캐나다 출신 스피드스케이팅 외국인 지도자 영입과 2016년 4월 네덜란드 출신 외국인 지도자 계약 해지에도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체부는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일부 선수들이 한국체대에서 따로 훈련을 해 ‘특혜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에도 전 전 부회장이 관여했다고 지적했다.

“별도 훈련의 필요성은 인정되나 사실상 특정 선수에게만 허가되는 등 차별적으로 이뤄졌다. 국가대표 선수들이 외부에서 훈련할 경우 정해진 규정에 따라 보고와 확인을 하도록 돼 있지만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았고, 선수들에 대한 훈련 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실했다”며 “대표팀 지도자들이 국가대표 선수들이 어떤 훈련을 받는지 파악하지 못했다. 전 전 부회장이 한국체대에서 진행된 외부 훈련에 선수들의 외부 훈련과 부적정한 지도에 관여했다”는 것이다.

소치동계올림픽을 마친 뒤인 2014년 3월 부회장직에서 사임한 전 전 부회장은 지난해 2월 부회장으로 복귀했다. 그러다가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고 문체부 감사가 이뤄지던 지난달 또 사퇴했다.

그럼에도 문체부는 당사자가 사임한 후에도 소속 당시 행한 비위 행위를 징계할 수 있도록 한 연맹 규정을 근거로 전 전 부회장에 대한 징계를 권고했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 사진제공 뉴시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 사진제공 뉴시스

노태강 문체부 제2차관은 “현직에 있지 않아도 책임을 묻도록 돼 있다. 징계 수준과 내용은 징계위원회가 이뤄지면 결정될 내용”이라며 “감사를 하면서 전 전 부회장이 수시간 동안 질의응답을 했다. 그분은 빙상연맹에서 도와달라고 해서 도와줬는데 문제냐는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문체부는 또 “2016년 3월 대한체육회가 조직 사유화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상임이사회 제도를 폐지했고, 빙상연맹도 정관에서 상임위원회 근거 규정을 폐지했다”면서도 “근거에도 없는 상임이사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했다”고 짚었다. “이는 특정 인물이 빙상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봤다. 특정 인물은 전 전 부회장이다.

문체부에 따르면 전 전 부회장이 평창올림픽 목표 달성을 이유로 다시 연맹 부회장으로 복귀하면서 연맹이 전 전 부회장과 관계인사들이 참여하는 이사회, 상임이사회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감사를 통해 국가대표 선수 선발과 지도자 임용 과정의 부적정한 사례, 경기복 선정과 후원사 공모 과정의 불투명, 스포츠공정위원회 부당 운영, 선배 선수의 후배 선수 폭행, 업무활동비와 회의 참석 수당의 부당 지급 등 빙상연맹의 비정상적인 운영 사례가 적발됐다. 

문체부는 심석희를 폭행한 전 쇼트트랙 대표팀 코치에 대해 수사를 의하는 등 수사 의뢰 2건, 징계 요구 28건(징계 요구자 18명), 부당 지급 환수 1건, 기관 경고 3건, 개선 요구 7건, 권고 3건, 관련 사항 통보 건 등 총 49건의 감사 처분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