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5월 15일 ‘세종대왕 탄신일’에서 스승의 날로 바꾼 이유는?…‘반박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형 기자) 스승의 날이라고만 생각했던 5월 15일이 세종대왕의 탄신일로 알려지면서 큰 화제가 됐다.

과거 1965년부터 5월 15일을 ‘스승의 날’로 정하여 대한교육연합회 주최로 기념식을 거행하기 시작했지만, 본래 이 사은 행사인 ‘스승의 날’ 행사는 1963년 대한적십자사 청년부 지방 행사에서 처음 유래된것으로 밝혀졌다.

이때 당시 대한적십자사가 국제적십자연맹에 가입한 날인 5월 26일에 ‘스승의 날’ 행사를 가졌는데 첫 행사를 치르고 난 그 해, 대한적십자사는 ‘스승의 날’을 5월 26일로 정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여기며 다시 적합한 날로 잡아 정하기로 했다고 한다.

앞서 자료 수집차 대한적십자사에 근무하는 하던 한 서영훈씨는 문교부 사회교육과를 방문해 사회교육과 일을 돌보면서 세종대왕 기념사업회 간사로 활동하며 “세종대왕께서 나신 날이 5월 15일인데, 이 날을 ‘스승의 날’로 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하고 건의를 했었다고 말하며, “세종대왕이야말로 우리나라 반만년 역사상 최대의 위인이요, 최고의 은인이십니다. 그러므로 세종대왕은 우리 겨레의 큰 스승이십니다. 이런 임금이 나신 날을 ‘스승의 날’로 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련지요”라고 조언을 전했다고 한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이에 대한적십자사는 1964년에 ‘스승의 날’ 행사를 5월 15일로 바꾸어 거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대한교육연합회가 1965년부터 중앙에서 5월 15일에 ‘스승의 날’ 기념식을 거행하는 것은, 대한적십자사에서 정한 날을 그대로 받아 들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우리 겨레의 큰 스승이신 세종대왕께서는 겨레가 올바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길을 환하게 밝혀 주셨고, 나라가 번영하도록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저 하늘에서 돌보아주고 계시며, 이렇게 우리는 겨레의 큰 스승이신 세종대왕의 슬기와 뜻을 받들고 계승하는 것이 국민(제자)된 도리라는 의미를 일깨워 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