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법원, 회사간 친목 축구시합서 부상도 ‘업무재해’ 인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동종업계 회사 간 친목도모 목적으로 매년 열리는 축구 시합에 참가했다가 부상을 입었다면 업무상 재해라고 법원이 판단했다.

14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단독 차지원 판사는 한 의약업체 직원 A씨가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낸 요양불승인처분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업무상 재해로 인정하지 않은 근로복지공단의 처분은 위법하다”며 “이 축구대회의 전반적인 과정이 사용자의 지배나 관리를 받는 상태에 있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회사가 대회 참석을 강제하지 않았으며 사내 축구동호회 회원들만 대회에 참가한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축구대회는 협회 주최로 매년 개최됐고, 협회는 회사에 적극적 참여를 당부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사진제공 뉴시스

이어 “회사는 대회 경비 전액을 지원했고 참가 직원들의 개별 부담 비용은 없었다”며 “이 축구대회에 직원들이 참가하는 것이 사업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라고 봤다.

A씨는 2016년 5월 업계 친선 도모를 위한 축구대회에 참가해 공을 잡으려다 넘어져 무릎 십자인대 등이 파열됐다는 진단을 받고 근로복지공단에 요양급여를 신청했다.

근로복지공단은 “협회 회원사 간 친목 도모 성격의 행사”라며 “참여에 강제성이 없고 행사 참여시간도 근무시간으로 인정되지 않아 사업주 관리 하에 이뤄진 행사로 보기 어렵다”며 불승인 결정을 내렸고, A씨는 불복해 소송을 제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