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여성가족부, “업무상 유해인자로 미숙·장애아 출산 시 산업재해 적용해야” 강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여성가족부(여가부)는 임신중인 노동자가 업무상 유해인자에 노출돼 미숙아 또는 선천적 장애를 가진 아이를 출산하는 경우 산재보험이 적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3일 여가부는 ▲산업안전 정책 ▲문화예술인 복지 및 지원 정책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 대해 지난해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를 실시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고용노동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개선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개선권고를 받은 부처는 6월4일까지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2019년 5월까지 법률개정, 예산반영 등 개선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남성의 직역(職域)으로 여겨지던 산업 분야에 여성 진출이 늘어나고 신규 화학물질 등 위험요인이 증가함에도 산업 현장에서 여성노동자의 모성보호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은 여전히 취약했다. 

노동자의 안전과 보건에 대해 규정한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을 비롯한 산업안전보건법령에서 임산부 노동자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은 거의 전무했다. 

임신노동자를 비롯한 노동자에게 유해한 화학물질은 노출기준이 설정된 것 외에는 산업안전보건법령상 규제를 받지않는 경우가 다수였다. 

여가부는 사업주와 임신 노동자에게 취급 물질의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구체적인 안전·보건상의 조치방안(가이드라인)을 마련·배포할 것을 권고했다.

뉴시스
뉴시스

임신 노동자의 산재보험 적용은 법적 명문화된 근거가 없어 사업주나 여성노동자들이 인식이 낮아 실제 신청이 저조했다. 실제로 여성노동자의 유산이 연간 4만건을 상회하는 반면 최근 5년간 유산 관련 업무상 재해 신청은 4건(승인건수 4건)에 불과했다. 

임신중 업무상 유해인자에 노출돼 태아가 미숙아 또는 선천적인 장애나 질병을 갖게 된 경우 현재 법령체계하에서는 태아에 대한 보상은 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임신중 태아의 건강손상에 대한 산재 보상방안에 대해 올해중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태아의 건강 손상에 대해서도 산재보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입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여가부는 또 여성예술인의 직업적 권리를 보장하고 경력단절 이후 재기를 돕기 위해 경력단절 예술인에 대한 예술 활동 증명 심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