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 이재명 여론조사서 1위…‘전해철이 2위·양기대가 3위로 추격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관련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선두를 달리는 것으로 지난 16일 조사됐다.

이어 전해철 민주당 의원이 2위,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3위로 추격 중이다.

또 한국당 남경필 경기지사와의 가상 대결에서도 이 전 시장이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에 비해 더 큰 격차로 남 지사에 앞서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듯 외견상으로는 이 전 시장이 당내 경쟁에서 앞서 있다. 하지만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 방식은 권리당원과 일반 시민 득표를 합산해 결정한다.

일반 여론조사에는 이 전 시장이 2위권에 크게 앞서 있지만, 정작 민주당 권리당원 조사에서는 전 의원이 이 전 시장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뉴시스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민주당 지지층과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을 대상으로 한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적합도 조사 결과 이 전 시장은 55.9%의 지지율을 보여 선두를 달렸고 전해철 의원은 27.5%, 양기대 전 광명시장은 3.7%의 지지율을 보였다.

그러나 민주당 권리당원들을 상대로 진행한 경기지사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전 의원이 61.1%로 1위를 차지했고 이 전 시장은 32.5%, 양 전 시장은 3.6%에 그쳤다.

일반 조사에서 2위 후보에 더블스코어 차이로 앞선 이 전 시장이 민주당 권리당원 조사에서는 오히려 전 의원 지지율의 절반 정도에 머문 것이다.

민주당 경선은 권리당원 ARS 투표 50%와 시민안심번호 ARS 여론조사 50%의 합산으로 치러진다.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가 투표 당일 실제 득표와 어느 정도 비슷할지 가늠하긴 어렵더라도 적어도 이 전 시장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는 데이터여서 관심을 끌고 있다.

만일 경선에서 이 같은 양상이 나타난다면 이 전 시장과 전 의원이 접전을 벌인다는 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 전 시장 측은 “자체적으로는 권리당원 지지율이 일반 여론조사 결과와 비슷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이른바 ‘혜경궁 김씨’ 논란도 경선 투표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혜경궁 김씨’는 트위터 계정(@08_hkkim) ‘정의를 위하여’ 사용자의 별명이다. 그는 2013년부터 3만개 정도의 트윗 글을 작성하며 이 전 시장을 지지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최근 전 의원을 향해 ‘한국당과 손잡았다’는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이후 ‘혜경궁 김씨’가 이 전 시장의 부인 김혜경씨가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이 나오자 이 전 시장은 즉각 이를 반박하면서 부인했다. 전 의원은 자신에 대한 비방 글이 올라온 데 대해 선관위에 고발하면서 이 전 시장 측에 동참을 제안했지만 이 전 시장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면서 이 전 시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정면 반박하는 스탠스를 취했다. 해당 계정은 자신의 아내의 것이 아니고 아내 김씨는 카스(카카오스토리)를 잠깐 운영하다 중단한 것 외에 SNS 계정이 없고 하지도 않는다는 주장이다.

이 전 시장은 “(혜경궁) 김씨 계정의 글 때문에 오히려 피해를 봤고 아내가 자기 이니셜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공개해가며 악성 글을 쓸 만큼 어리석지 않다”며 “분명한 것은 김씨 계정이 김혜경의 카스를 받아보는 사람이고, 이재명 후보에게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는 정도”라고 주장했다.

리서치뷰가 지난 4월 13~14일 뉴시스 의뢰로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 뉴시스
리서치뷰가 지난 4월 13~14일 뉴시스 의뢰로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 뉴시스

경기선관위는 해당 고발 건을 수원지검에 수사를 의뢰했고 검찰은 이를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이첩했다.

경찰은 전 의원 측을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를 마쳤고 미국 트위터 본사에 ‘정의를 위하여’ 계정 관련 정보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결과가 어떻게 밝혀지던 이 전 시장과 전 의원 중 한 쪽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통상 국내 수사기관이 외국에 본사를 둔 SNS 업체에 이용자 정보를 요청할 경우 최소 한 달의 시간이 소요돼 관련 사건에 대한 수사 결과가 민주당 경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는 있다.

이번 조사는 뉴시스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대표 안일원)가 4월 13~14일 2일간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1,000명(휴대전화 가상번호 50%, RDD 유선전화 50%)을 대상으로 ARS 자동응답시스템으로 진행했다. 통계보정은 2018년 3월 말 현재 행정자치부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ㆍ연령ㆍ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고,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 응답률은 2.7%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리서치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