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조기숙,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정치적 발언하지 않겠다” 발언 새삼 화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한국 기자단에게 폭력을 행사한 중국 경호원의 정당방위 가능성을 제기했다가 사과했던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앞으로 정치적 발언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지난해 밝혔던 것이 새삼 화제다.
 
지난해 조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에 대한 언론의 집단 왜곡보도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공세로 악용되는 걸 막기 위해 문재인 정부 5년간 시민으로서의 죽음을 택하기로 결정했다”며 “생활이 정치와 분리될 수 없고, 시민의 일상이 정치적이지만 부득이 정치적 발언은 침묵하고 친구들과 소소한 일상적 이야기만 나누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 / 사진=뉴시스

 
조 교수는 이어 “12년 전 문재인 대통령과 같은 직장에서 1년간 근무한 인연 외에는 문 대통령 관련 어떤 단체에도 관여한 바 없다. 그럼에도 제가 정치적 발언을 계속하는 한, 언론은 저에 대한 왜곡보도로 문 대통령 흠집내기를 지속할 것”이라며 “제가 시민으로서 자살을 택해 이 끔찍한 인권침해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 공세를 막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또 “기자폭행에 대해 중국경호원의 정당방위라고 주장했다는 말도 안 되는 악의적 보도에 사과한 이유는 대통령의 방중 성과가 내 문제로 희석되지 않기를 바랐고 기자의 폭행이 생각보다 심했으며, 이제는 쉴 때가 됐다는 판단에서였다”라고 전했다. 
 
이어 “내 글은 중국경호원의 기자에 대한 과도한 폭행이 말이 안 되듯이 백남기 농민에 대한 경찰의 직사포도 정당방위가 될 수 없다는 반어법을 사용해 한국 언론을 비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 교수는 중국 국빈 방문 일정을 취재 중인 한국 기자들을 중국 측 경호원들이 폭행한 사건에 대해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호원이 기자를 가장한 테러리스트인지 기자인지 어떻게 구분을 하겠냐”라며 “폭력을 써서라도 일단 막고 보는 게 경호원의 정당방위 아닐까”라는 글을 올려 논란을 빚었다.
 
다음날 조 교수는 다시 페이스북을 통해 “기사보다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소식을 접하다 보니 기자가 집단 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다. (경호원의) 폭력이 그렇게 과도한 줄 몰랐다”며 사과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