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文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대북특사 조만간 파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갖고 대북 특사 파견 계획을 공식화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밤 10시부터 30분간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논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양국 정상은 통화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문제에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개회식과 폐회식을 계기로 방남했던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고위급 대표단 방문 결과를 놓고 트럼프 대통령과 협의했다. 

양 정상은 남북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이를 한반도의 비핵화로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 시 논의했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북한 김여정 특사의 답방형식으로 대북 특사를 조만간 파견할 계획”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펜스 부통령 및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보좌관을 파견했다”며 “대통령의 지지가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가능하게 해줬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MBC 뉴스 화면 캡처
MBC 뉴스 화면 캡처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이 매우 성공적이고 훌륭하게 치뤄졌다”며 축하 인사를 전했다. 

양 정상은 앞으로 진행될 남북 대화의 진전에 대해서도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한미 정상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후 11번째다. 

그동안 한미 정상통화는 지난해 5월 10일 문 대통령의 당선 축하 전화를 제외하고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도발과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들어 이뤄진 통화들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의 도발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