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총선때 보자? 다음 총선은 2020년…지방선거는 6월 13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가상화폐 정부발표를 기다리던 누리꾼이 뿔났다.
 
오늘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정부 정책에서 새로운 변화를 기다렸던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정부에서 새로운 정책 발표가 없자 이를 선거에서 보여주겠다며 총선때보자는 실시간검색어를 올려놓기도 했다.
 
그러나 총선은 국회의원총선거를 뜻하는 말로 총선은 아직 멀었다.
 
2018년에 다가올 선거는 전국동시지방선거다.
 
지방선거는 전국 시도지사와 교육감 및 시도의원과 구시의원 등을 뽑는 선거로 지방선거 투표는 6월 13일이다.
 
20대 국회의원총선거를 통해 선출된 국회의원의 임기는 4년으로 2016년 5월30일부터 2020년 5월29일까지다.
 
20대 국회의원총선거가 지난 2016년 4월 13일에 시행됐으며, 21대 국회의원총선거는 2020년 4월 15일이다.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2020년 4월 15일에 보자고 외친 셈이다.
지방선거 일정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방선거 일정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가상화폐가 투기로만 이어지지 않고, 선거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킨 긍정적 결과다.
 
정부 정책이 오락가락한 것에 대해 한 누리꾼은 부처마다 입장이 다르다며, 가상화폐 관련해 입장을 발표했던 정부 기관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기도 했다.
 
박상기 법무 -> 도박이다 거래소 폐쇄하자
김동연 부총리 -> 수익이 발생하면 정당한 세금받겠다
김상조 공정거래 -> 거래소에 거래관련 문제가 없는지 조사하겠다.
 
박상기 법무장관의 거래소폐쇄 옵션은 실제 관계부처대책회의에서 제안됐던 안건 중 하나였으며, 국민 반발이 거세지고 실제 정부발표로 손실을 크게 본 개인 투자자들이 많아서 투기현상은 억제하고 합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에 정부는 주력해 왔다.
 
그 대안 중 하나가 실명제였으며, 과세와 관련해서는 기획재정부에서 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됐었다.
 
그러나 오늘 국회에서의 업무보고는 정책을 발표하는 자리가 아니었던만큼 오늘 해프닝은 몇몇 경제지에서 31일 가상화폐와 관련된 정부입장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보도에서 시작된 것이다.
 
정부 입장에서 보자면 이제 막 실명제를 시작하는 단계이며 가상화폐가 투기가 아닌 4차산업을 이끌어갈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고 다른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성화되어 4차산업을 견인해 줄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한 단계다.
 
투자자들의 입장만으로 정부의 정책을 강요할 수도 없는 만큼, 가상화폐로 인해 손실을 보았다는 이유만으로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은 어리석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또한 정부가 왜 미리 대책을 세우지 않았는가라는 비판에 대해서도 가상화폐를 주도한 비트코인이 벌써 10년 전에 시작했다는 점을 볼 때, 현 정부에 그 책임을 묻는 것도 쉽지 않다.
 
정부에서 단 한번도 가상화폐 투자가 안전하다고 한 바 없으며, 가상화폐가 4차산업을 주도하니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도 없다. 모든 투자는 개인이 판단해서 추진한 만큼 그 책임도 투자자 개인에게 있다.
 
정부에서 앞장서 이제라도 거래소의 보안문제 등을 점검해 해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가상화폐 관련 사기 사건을 엄단하는 등 관련된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합법적인 테두리 내에서의 일이라는 점을 감안할 일이다.
 
일부 보수당에서 2030세대가 가상화폐에 많이 투자했고 손실까지 본 것을 알고 젊은 세대를 지지층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가 잘못된 것이라 주장하고 있으나, 만일 정부의 규제 없이 가상화폐 투자를 방치해 투기가 전 국민에게 확산되고 어느 날 해외요인으로 인해 가상화폐 시세가 폭락할 경우 그렇지 않아도 적지 않은 가계부채가 대폭 증가해 국가 경제 전체가 어려워질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당리당략만으로 규제가 잘못됐다고 주장하는 것은 혹세무민에 지나지 않는다.
 
알고 하면 투자, 모르고 하면 투기라는 말처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수익율에 현혹돼 담보대출까지 끌어와 신뢰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돈을 맡기고 사기를 당하는 일이 빈번했던 만큼 정부의 규제 자체를 무조건 반대만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