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은혜, 그는 누구?…‘서대문 구치소에 수감된 적 있는 정치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희채 기자) 유은혜 대한 관심이 뜨겁다.
 
유은혜는 1962년 10월 2일생으로 대한민국 정치인이다.
 

유은혜 / 네이버
유은혜 / 네이버
 
이어, 유은혜는 휘경초등학교, 동대문 여자 중학교, 송곡여자고등학교, 성균관 대학교를 진학했다. 이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실체를 접하고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 배워온 것이 다 무너지는 충격을 느꼈다고 한다. 이는 당시 전두환 정부에 대한 저항으로 이어졌다. 유은혜는 1985년 2월에 민정당 일당독재를 반대하는 시위의 주동자로 체포되어 서대문구치소에 수감됐었다.
 
또한, 1986년 안양에서 노동운동을 하던 중 민주화운동으로 수배 중이던 지금의 남편 장안식과 결혼했었다. 이어, 서울로 올라온 유은혜는 서울의 시댁 근처에서 분식집을 차려 생계를 꾸렸었다. 이때 성균관 대학의 운동권 출신들이 만든 ‘민주동문회’의 일을 맡게 되면서 김근태를 만났었고, 김근태 의장으로부터 국민회의에 들어와 일을 해보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았고 이를 수락했다. 이후, 김근태 후원회 사무국장을 맡으면서 정치계에 입문했다. 김근태 의원 보좌관, 한반도재단 사무국장, 노무현 대통령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환경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었다.
 
특히, 2004년 1월 열린 우리당 공채 1기로 당직자 생활을 시작한 유은혜는 그 해 4월 부대변인이 되었다. 6년 동안 당 부대변인으로 원내 담당 부대변인을 겸임하였다. 2009년 민주당 수석부대변인 제도가 신설된 후 첫 수석부대변인이 됐었다.
 
한편, 2012년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됐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