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19개 의대 교수, "전공의 사법조치 의대생 유급·휴학 비상"…"사직여부 15일까지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전국 주요 의대 교수들이 공동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오는 15일까지 각 의대 교수들의 사직 여부를 결정하기로 뜻을 모았다.

서울대·연세대·가톨릭대 등 19개 의대 비대위 대표들은 전날 밤 화상 회의를 열고 '사직서 제출' 등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정부의 의대생 유급 조치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이 임박한 가운데, 전날 "의대 증원을 1년 미루자"는 서울대 의대 교수들의 제안을 정부가 거부한 데 따른 것이다.

이들은 오는 15일까지 각 대학 교수와 수련병원 임상진료 교수들을 대상으로 교수 사직서 제출에 대한 입장을 묻기로 했다. 사직서 제출이 의결된 의대의 사직서 제출 시기는 다음 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뉴시스
뉴시스
이들은 "곧 닥칠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대생들 유급 및 휴학은 가장 시급한 비상사태”라면서 “이를 막기 위해 교수들이 연대키로 했다”고 말했다.

또 "의대생들 학업과 전공의들 수련 중단으로 인한 대한민국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함께 행동하기로 결의했다"고 했다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원장으로는 방재승 서울의대 비대위원장이 선출됐다.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가톨릭대, 원광대, 부산대, 경상대, 인제대, 한림대, 아주대, 제주대, 단국대, 충남대, 강원대, 계명대, 충북대, 한양대, 대구가톨릭대 등 19개 대학으로 구성됐다.

'빅5' 병원 중 삼성서울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성균관대 의대는 포함되지 않았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가 내부 사정으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교수협의회가 있는 의대는 33개여서 향후 의대 교수 비대위가 추가로 꾸려질 수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비대위 목표는 대한민국 의료 미래인 의과대학 학생과 수련병원 전공의가 무사히 복귀해 교육과 수련을 마치는 것”이라면서 “정부는 우리들의 절박한 외침에 귀 기울여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에 복귀할 수 있는 협상의 자리를 마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