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재명→민주당, 끌려나간 카이스트 졸업생에 "대통령 사과해야"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축사 도중 고성으로 항의한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졸업생이 제지 당한 것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16일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소셜미디어인 엑스(X·옛 트위터)에 퇴장 장면 영상을 공유하며 "대통령은 사과하십시오"라고 적었다.

민주당 서용주 상근부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뒷문으로 끌어 내쳐진 졸업생은 R&D(연구·개발) 예산 복원을 요구했다"며 "윤 대통령은 국민의 입을 틀어막는 '입틀막' 대통령인가"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박용진 의원은 페이스북에 "부인의 명품백 논란은 말도 못 꺼내게 하고 엉망진창 국정 운영으로 국민을 경악하게 하더니 졸업식에 온 주인공 입은 틀어막는 게 대통령이 할 일인가"라며 "이게 무슨 만행인가"라고 지적했다.

전용기 의원도 "이제는 국민까지 무력으로 탄압하고 나섰다"며 "무력 독재의 재시작, '서울의 봄' 현대판을 보는 것 같다"고 일갈했다.

앞서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윤 대통령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시라. 언제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제가 여러분의 손을 굳게 잡겠다"라고 말하는 순간 졸업생이 앉은 좌석에서 큰 소리가 났다.

졸업복을 입은 한 남성이 '부자감세 중단하고, R&D 예산 복원하라'고 쓴 플래카드를 든 채 "R&D 예산 복원하십시오! 생색내지 말고 R&D 예산…."이라고 외쳤고, 대통령 경호원은 즉각 해당 졸업생의 입을 틀어막았다. 졸업생이 제압되지 않자 경호원 여러 명이 붙어 곧장 그의 사지를 들고 행사장 밖으로 끌어냈다.

졸업생이 끌려나가는 현장 사진과 영상이 온라인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며 논란이 일었다.  

녹색정의당은 사태가 벌어진 후 이 졸업생이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라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카이스트 전산학 박사과정을 마친 졸업생으로 이 자리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대통령 경호처는 경호구역 내에서의 경호 안전 확보 및 행사장 질서 확립을 위해 소란 행위자를 분리 조치했다"라며 "법과 규정, 경호원칙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