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가자지구 전쟁 25일만에 피란길 열렸다…"외국인 500명 나올듯"(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7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로 가자 봉쇄된 이후 처음
외국 여권 소지자만 가능한듯…"가자서 라파 통해 수십명 이집트 입국"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있던 외국 여권 소지자들이 1일(현지시간) '생명길' 라파 국경 검문소를 통해 이집트로 건너가기 시작했다고 AP, AF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그간 이 통로를 통해 가자지구로 구호품 차량이 들어가고는 있었지만, 사람이 빠져나온 것은 지난달 7일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 발발 이후 25일만에 처음이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이집트는 라파 검문소로 외국인 여권을 소지한 수십명의 팔레스타인 주민을 자국으로 들여보내기 시작했다.

아직 정확한 숫자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현장에서 생중계된 동영상을 보면 팔레스타인 쪽 터미널에 사람들이 다수 몰려드는 모습이 포착됐다.
(라파 AFP=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와 이집트 사이의 라파 국경 검문소에서 가자지구 주민들이 대기하고 있다. 카타르의 중재로 진행된 협상에서 이집트와 이스라엘, 하마스는 외국 국적자와 중상 환자의 가자지구 밖 이동 허용에 합의했다. 2023.11.01
(라파 AFP=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와 이집트 사이의 라파 국경 검문소에서 가자지구 주민들이 대기하고 있다. 카타르의 중재로 진행된 협상에서 이집트와 이스라엘, 하마스는 외국 국적자와 중상 환자의 가자지구 밖 이동 허용에 합의했다. 2023.11.01
AFP는 400명의 외국인과 이중 국적자, 약 90명의 환자가 이날 가자지구에서 라파 검문소를 통해 빠져나올 것으로 예상했고, 스푸트니크 통신은 총 500명 정도가 출국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현지 외교 소식통은 "오늘 500명 정도가 가자지구에서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외국인이 아닌 일반 팔레스타인 주민의 이집트 출국은 여전히 불허되는 상황으로 보인다.

라파 검문소는 가자지구에서 이집트로 향하는 통로 중 유일하게 이스라엘이 통제하지 않는 곳이다.

전날 이집트 관영 매체 알카히라 뉴스는 이집트 당국이 심각한 부상자 치료를 위해 라파 국경 검문소를 개방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라파에서 45㎞가량 떨어진 이집트 엘아리시의 한 병원 관계자도 전날 "의료팀이 내일 가자지구에서 들어오는 환자들 검진을 위해 검문소에 간다"며 "환자들을 어느 병원으로 이송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라파에서 약 15㎞ 떨어진 시나이반도 북부의 셰이크주웨이드 마을에 팔레스타인 부상자 수용을 위해 1천300㎡ 규모의 야전병원이 들어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무스타파 마드불리 이집트 총리는 가자지구에서 온 팔레스타인 난민의 입국을 허용하라는 일각의 요구에 대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영토와 주권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앞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난민을 이집트에 수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개전 이후 가자지구를 봉쇄해오던 이스라엘은 지난달 1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요구에 따라 이집트를 통한 인도주의적 지원 공급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틀 뒤인 지난달 20일부터 현재까지 200대 이상의 구호품 트럭이 가자지구로 반입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