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사실상 지상전 국면에 여성과 아동 사망 증가…네타냐후 "전쟁 2번째 단계 진입" 선언(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가자 지상작전 확대…FT "이군, 가자 북부 차지·방어선 구축"
BBC 특파원 "한부분씩 처리중인듯"…인질 안전에 우려 증폭
팔, 개전 후 사상 최대폭격에 신음…팔 보건부 "사망자 8천명 넘어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이스라엘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전쟁이 '두 번째 단계'에 진입했다고 선언했다.

네타냐후 총리가 '전면전'이나 '침공'이라는 언급을 피했고 국제사회가 당초 예상했던 전면적인 지상전과는 다른 양상이지만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서 조금씩 지상 작전을 확대, 사실상 지상전에 돌입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가자지구는 통신이 두절된 상태로 이스라엘군이 전쟁 이후 최대 규모의 폭격을 이어가면서 일대혼란에 빠졌다.
이스라엘군의 공습 이후 북부 가자지구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모습 [AFP=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의 공습 이후 북부 가자지구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모습 [AFP=연합뉴스]
네타냐후 총리는 28일(현지시간) 텔아비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가자지구에서 시작한 지상 군사작전으로 전쟁이 두 번째 단계에 들어섰다면서 "길고 어려운 전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는 "우리는 길의 출발선에 있을 뿐"이라며 "이것이 우리의 2차 독립 전쟁이다. 우리는 육지와 해상, 공중에서 싸울 것이고, 지상과 지하의 적들을 제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네타냐후 총리가 침공을 선언하지는 않았으나 사실상 지상전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도 "이 전쟁은 여러 단계로 진행되며, 오늘 우리는 다음 단계로 움직였다"며 "이 전쟁의 목표에는 지상 작전이 반드시 필요하며 최고의 군인들이 현재 가자지구에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수뇌부가 침공이라는 표현은 피했지만, 가자지구내 지상에 정예군을 투입해 지상 작전을 계속 벌이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밝힌 셈이다.

실제로 이스라엘 군은 가자지구 북부에서 강도 높은 작전을 벌인 끝에 북부 일부를 장악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전했다.

할레비 총장은 공중 폭격 엄호 속에 탱크 수십대와 보병, 전투 공병이 가자지구 내에 안정적으로 방어선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군사 전문가들은 이스라엘이 가자시티 봉쇄를 위해 하마스 대원들 다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동쪽으로 밀고 들어갈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네타냐후 총리가 언급한 대로 가자지구 작전은 단기간에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마스는 200명 넘는 인질을 잡고 지상전에 대비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가자지구 지하에 총연장 500㎞로 추정되는 광범위한 터널(땅굴)망을 구축하고 있다. AP 통신에 따르면 시가전 전문가들은 무장대원들이 터널 수백만 곳에 매복했을 수 있다고 전한다.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가자지구 지상과 지하에서 모두 작전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이 전투기와 탱크를 동원해 가자지구에 대규모 작전에 벌이면서도 침공이나 전면전이라는 언급을 피하는 것은 민간인 피해를 우려하는 국제사회의 압박과 인질의 안전을 걱정하는 자국 여론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과 유럽 등 국제사회는 가자지구 민간인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전쟁이 이란을 비롯한 중동 다른 지역으로 확전될 우려에 이스라엘에 전면적인 지상전을 재고하도록 압박해 왔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이스라엘 수뇌부는 이 작전을 침공으로 표현하지 않았고 전문가들이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제한적인 수준"이라면서도 "지난 7일 하마스 기습 이후 가자지구에 대한 가장 길고 야심 찬 지상 공격"이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를 향해 포격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를 향해 포격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영국 BBC 방송의 제러미 보웬 기자는 "이것이 지상전인지 정의에 너무 매여있지 않아야 한다"며 "이스라엘군은 가자 지역을 한조각 한조각씩 치우고(clear slice by slice) 있는 듯하다. 아주 확장된 공격, 지상 공격 등으로 부를 수도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아주 대규모의 군사 작전이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스라엘군의 지상 작전이 규모가 상당하더라도 이를 전면전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 정보국장을 지낸 아모스 야들린은 기자들에게 "이는 전격전이 아닌 저강도 분쟁"이라며 "인치, 미터 단위"로 공격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지상 작전을 확대하는 가운데 하마스가 지난 7일 대규모 기습에서 납치해 끌고 간 220여 명 인질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전쟁 '2단계' 진입을 선언한 자리에서 지상 군사작전이 인질 구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인질 구출과 하마스 와해가 절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스라엘은 지상 작전에 앞서 가자지구 내 민간인들에게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거듭 경고했다. 그러나 가자지구 내 피란이 어느 정도로 이뤄졌는지는 불분명하다.

가자지구는 통신이 두절된 가운데 대규모 폭격을 받으면서 큰 혼란에 빠졌다.

AP 통신은 가자지구 전역에서 140만명 이상이 집을 떠났고 그중 절반가량은 유엔이 마련한 피란처에 몰린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나 안전지대라는 불리는 지점에도 폭격이 쏟아지는 등 피란길도 험난해 상당수 주민들이 남쪽으로 대피하지는 못했다고 이 통신은 설명했다.

가자지구 주민들은 최근의 폭격 규모가 전쟁이 이어진 지난 3주 사이 가장 강력하다고 말하고 있다.

외부와 통신이 두절됐고 구급차조차 부상자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휴대전화와 무선 연락이 끊긴 상황이다.

현지 매체가 게시한 영상을 보면 사람들이 잔해 속에서 부상자를 맨손으로 끄집어내고 자가용이나 당나귀 수레에 싣고 가는 모습이 보인다.

하마스가 통제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팔레스타인 사망자 수가 8천명을 넘었다고 29일 발표했다. 보건부는 사망자의 대부분은 여성과 아동이라고 주장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전례가 없을 정도의 폭격이 발생하고 피해가 커져 놀랐다"며 인도적 지원을 위한 즉각적인 휴전과 인질 석방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