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운명의 한국·일본 결승전은 7일 오후 9시…2018년에도 결승전 격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전 '연장 승리' 이어 2회 연속 결승 격돌…'득점왕 유력' 정우영 등 활약 기대
지난해 아시안컵서 한국 3-0 완파한 일본, 이번 대표팀은 '2001년생 이하로만'

(톱스타뉴스 김윤교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패권을 놓고 '황선홍호' 태극전사들이 다시 일본과 '운명의 한일전'에 나선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남자 24세 이하(U-24) 축구 대표팀은 7일 오후 9시(한국시간)부터 중국 항저우의 황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일본과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결승전을 치른다.

2014년 인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대회에 이어 3회 연속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금메달을 향해 남은 마지막 한 경기다.

이번 대회 조별리그에서 쿠웨이트(9-0), 태국(4-0), 바레인(3-0)을 상대로 실점 없이 16골을 몰아쳤던 대표팀은 16강전에서 키르기스스탄을 5-1로 완파했고, 중국과의 8강전 2-0, 4일 우즈베키스탄과의 준결승전을 2-0으로 이겨 결승에 올랐다.

특히 개최국 중국과 '연령별 대회의 강호' 우즈베키스탄을 연이어 만나는 고비를 침착하게 넘으며 3회 연속 금메달의 희망을 밝혔다.

대표팀은 이번 경기 6경기를 치르는 동안 25골 2실점을 기록하며 전승을 내달리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유럽파 정우영(슈투트가르트)이 우즈베키스탄과의 준결승전까지 7골을 몰아치며 대회 득점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다양한 선수들이 득점포를 가동해 기세를 이어가고 있다.

점차 한 팀으로 단단해지며 난적들을 차례로 격파하고 마지막 관문까지 올랐는데, 하필 마지막 상대가 일본이다.

한국과 일본은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때도 남자 축구 금메달을 놓고 마지막 경기에서 격돌한 바 있다.

당시 두 팀은 90분 동안 0-0으로 맞서며 연장전을 치렀는데, 연장 전반 3분 이승우(수원FC)의 선제골로 리드를 잡았고, 연장 전반 11분 황희찬(울버햄프턴)의 두 번째 골이 나오며 연장 후반 10분 한 골을 만회한 일본을 따돌리고 금메달을 차지했다.

2014년 인천 대회 때는 두 팀이 8강전에서 만나 한국이 1-0으로 승리, 금메달 획득의 발판을 놨다.

이를 포함해 역대 23세 이하 대표팀 단위에서 상대 전적은 17경기 7승 4무 6패로 한국이 근소하게 앞선다.

다만 최근 맞대결인 지난해 6월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8강전에선 황선홍 감독이 이끈 대표팀이 0-3으로 완패했다.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홍현석(헨트), 조영욱(김천) 등 이번 대표팀의 주축 선수가 당시에도 대표팀에 포함됐던 터라 이번 맞대결은 '설욕전' 성격도 지닌다.

연합뉴스 제공

황선홍 감독은 다시 한일전으로 성사된 결승전에 대해 "이유를 막론하고 승리해야 한다"면서 "마지막 한 발이 남았는데, 모든 것을 다 쏟아부어서 금메달을 딸 수 있게 하겠다. 다 같이 합심해서 마지막 한 발을 딛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이번 대회 남자 축구엔 1999년생 이하 선수가 출전할 수 있고, 24세가 넘는 '와일드카드'를 3명까지 포함할 수 있으나 일본은 이번 대회 2001∼2004년생의 젊은 선수들로만 팀을 꾸렸다.

대다수가 자국 프로팀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독일이나 브라질에서 뛰는 해외파가 일부 포함돼있다. J리그 가시마 앤틀러스 사령탑을 지낸 오이와 고 감독이 지휘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일본은 3개 팀만 경쟁한 조별리그 D조에서 카타르에 3-1, 팔레스타인에 1-0 승리를 거두며 1위를 차지했고, 16강에서 미얀마(7-0), 8강에서 북한(2-1), 준결승에서 홍콩(4-0)을 차례로 따돌렸다.

연합뉴스 제공

팀 내 최다 득점자가 3골(우치노 고타로)을 기록 중이며, 8명의 선수가 골 맛을 봐 고른 득점 분포와 조직력이 특징으로 꼽힌다.

대표팀 주장 백승호(전북)는 "아무리 어려도 일본은 조직적으로 짜임새가 좋고 좋은 선수가 많은 팀"이라며 "'일본이 최고 전력으로 오지 않았다'는 말씀을 많이들 하시지만,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겸손하게 준비해서 마지막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번 경기도 마찬가지로 만만치 않은 한 판이 될 거로 예상되는 가운데 황선홍호엔 측면 공격의 핵심인 엄원상(울산)의 부상이라는 변수가 남아 있다.

엄원상은 우즈베키스탄과의 준결승전에 선발 출전해 승리에 힘을 보탰으나 후반전 중반 상대 선수의 거친 백태클에 발목을 다쳐 교체돼 나간 바 있다. 경기장을 떠날 때 스태프에 업혀 나간 터라 결장 우려를 낳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