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육사 독립군 흉상 철거 움직임에 깊은 우려…부디 숙고해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육군사관학교(육사) 내 독립군 등 흉상 이전을 추진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27일 문 전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육사 교정 항일무장독립운동 영웅들의 흉상 철거 움직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라고 적었다.

이어 "대한민국의 뿌리가 임시정부에 있듯이 우리 국군의 뿌리도 대한독립군과 광복군에 있음을 부정하는 것인가"라며 "국권을 잃고 만주로, 연해주로, 중앙아시아로 떠돌며 풍찬노숙했던 항일무장독립운동 영웅들의 흉상이 오늘 대한민국에서도 이리저리 떠돌아야겠나"라고 반문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그러면서 "그것이 그분들에 대한 우리의 예우이며 보훈인가"라고 재차 반문하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여론을 듣고 재고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니 부디 숙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육사는 현재 충무관 중앙현관 앞에 설치돼 있는 독립운동가 흉상을 독립기념관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전 대상에는 홍범도 장군 외에도 김좌진·지청천·이범석 장군 및 이회영 선생 흉상 등도 포함돼 있다.

특히 문 전 대통령은 중국 만주와 러시아 연해주 등지에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돼 사망한 홍범도 장군을 "소련 공산당에 가입했던 사람"으로 깎아내린 이종섭 국방부 장관 발언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방부는 전날 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흉상 철거 추진에 대해 "독립군과 광복군의 역사를 국군의 뿌리에서 배제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면서도 홍 장군의 정체성을 문제삼고, 흉상 이전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