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육사 독립군 흉상 이전'에 유승민 "이념과잉 도 넘어"·홍준표 "너무 오버해"…야 "천박한 정치선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국방부가 육군사관학교(육사) 내 홍범도 장군 등 독립군과 광복군의 흉상 이전을 추진하자 야당은 물론 여권 일각에서도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 정권의 이념과잉이 도를 넘고 있다"며 "역사와 역사 속의 인물들을 평가함에 있어서 친일과 좌익의 역사적 사실은 정확하게 사실대로 기록하며 그 공과 과를 균형있게 봐야 한다"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홍범도 장군은 해방 2년 전에 작고하셨으니 북한 공산당 정권 수립이나 6.25 전쟁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지청천 장군, 이회영 선생, 이범석 장군, 김좌진 장군은 별다른 공산주의 경력도 없는데 왜 이 영웅들의 흉상까지 철거한다는 건지도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참 할일도 없다"며 "역사논쟁, 이념논쟁을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항일 독립전쟁의 영웅까지 공산주의 망령을 뒤집어씌워 퇴출시키려고 하는 것은 오버해도 너무 오버한다"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홍범도 장군은) 굴곡진 역사의 희생양이셨던 독립투사 분이였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래 김영삼 전 대통령까지 보수정권 내내 훈장도 추서 하고 수십년간 노력으로 유해를 봉환해 대전 현충원에 안장까지 한 봉오동전투의 영웅"이라며 "당시로서는 불가피했던 소련 공산당 경력을 구실삼아 그분의 흉상을 육사에서 철거한다고 연일 시끄럽다"고 했다.

홍 시장은 "(홍범도 장군은) 6.25전쟁을 일으켰던 북한군 출신도 아니고 그 전쟁에 가담했던 중공군 출신도 아닌데 왜 그런 문제가 이제와서 논란이 되는가"라고 되물었다.
뉴시스
뉴시스
이와 관련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육사 흉상 이전을 두고 "여러 논란이 있는 것은 알지만 현재 그와 관련된 당의 특별한 입장은 없다"고 했다.

반면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철 지난 색깔론으로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정치선동"이라고 비판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항일 독립 투쟁의 역사를 지우고, 우리 군과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반역사적・반헌법적 처사"라고 밝혔다.

그는 "국방부의 설명대로 '공산주의 경력'이 흉상 철거의 이유라면, 남조선로동당 조직책 출신으로 사형선고까지 받았던 박정희 전 대통령과 관련된 숱한 흔적은 어떻게 할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5・16과 12・12를 일으켜 무력으로 권력을 찬탈하고, 80년 5월 광주시민을 무참히 학살한 육사 출신 반국가세력을 호적에서 정리하는 것이야말로 육사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것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 수석대변인은 "국군의 뿌리인 독립군과 광복군의 역사를 지우는 것은 철 지난 색깔론을 통해 지지층을 결집하여 총선에서 이득을 보려는 윤석열 정부의 천박한 정치선동으로 보인다"고도 일갈했다.

그는 "선열들의 숭고한 독립 정신마저도 정치적 목적을 위해 악용하는 윤석열 정부는 당장 석고대죄하고, 독립 영웅 흉상의 철거 방침을 거둬야 한다"며 "우리 국민은 권력의 반헌법적, 반국가적 행태에 온몸으로 맞서 투쟁했고 반드시 심판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경고한다"고도 전했다.

국방부는 지난 25일 육사 내 홍범도 장군 등 흉상 철거를 추진하는 이유 중 하나로 '공산주의 경력'을 들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북한을 대상으로 전쟁을 억제하고 전시에 이기기 위한 인력을 양성하는 곳인데 공산주의 경력이 있는 사람이 있어야 되겠느냐는 지적이 있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