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찬원 `옥문아` 한국사, 나라를 위한 선조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역사에 무임승차하지 말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지정 기자) `옥탑방의 문제아들` MC 이찬원이 나라를 위한 선조들의 희생에 뭉클해했다.

8월 23일 방송된 KBS 2TV `옥탑방의 문제아들`(이하 `옥문아`)에서는 `한국사의 큰 별` 일타강사 최태성이 출연해 자신의 역사 수강생이었던 `별님` 이찬원과 반가운 만남을 갖고 참혹했던 동족상잔의 비극 6.25 전쟁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6.25전쟁 당시 낙동강 전선까지 위기에 몰렸지만 인천상륙작전으로 분위기가 반전된다. 최태성은 "인천상륙작전은 성공 확률이 낮았다.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해 큰 배들이 들어가서 상륙한다는 게 5,000분의 1 확률밖에 안 됐다. 이걸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동시다발적인 유인책이 필요해, 유인 작전으로 인천의 정반대인 동해에서 장사상륙작전을 펼쳤다. 영덕 쪽으로 배가 들어가면서 이쪽에서 상륙작전이 벌어지는 것처럼 착각을 줬다"고 긴박했던 상황을 설명하며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어 최태성은 "이 작전에 투입된 사람들이 학도병이었다. 군번도 없고 훈련도 잘 못 받았다. 700여 명이 투입됐는데 작전 전에 손톱, 머리카락 등을 내놓으라는 걸 듣고 학도병들은 `못 올 수 있겠구나` 생각했을 거다. 마침 태풍이 와서 상륙 전 좌초되는 일이 벌어져 곤란에 처했지만,  밧줄 하나로 힘들게 상륙해서 북한군과 교전을 펼쳤다. 학도병들이 힘들게 확보한 곳이 7번 국도였다"며 눈앞에 어린 학도병들의 치열한 교전이 벌어지는 듯 생생하게 와닿게 말했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에 송은이가 눈시울을 적시며 "뭉클하다"고 하자, 이찬원은 "악과 깡으로 이긴 거다"며 벅찬 감격을 드러냈다.

이어 최태성은 "학도병들이 7번 국도에서 4일간 버텼고 200명이 사상됐다. 학도병들이 치열한 고지전에서 사망했고 사망자의 몸을 수색하는데 주머니에서 어머니한테 쓴 이우근 학도병의 편지가 발견됐다"며 가슴 뭉클한 편지를 읽어내려갔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우근 학도병은 어머니에게 전하는 편지에서 `동족끼리 싸우는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상추쌈과 차가운 냉수를 실컷 마셔보고 싶다`고 썼다.

최태성은 "이분들을 기억하는 게 산자의 기본적인 예의가 아닐까"라며 소신있는 발언을 했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찬원 /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에 이찬원은 "그런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편안하게 살고 있는 것 같다"며 나라를 위해 희생한 선조들을 기렸다.

최태성은 마지막으로 "역사에 무임승차하지 말자"라고 가슴에 새길 말을 전하며 뜻깊은 시간을 선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숙 2023-08-24 12:51:12
이찬원 옥탑방 문제아들 트릇아이돌 이찬원 mc또 예능또 지식또 재치또 다재다능 한 아티스트 응원 합니다 본방사수 합니다

박명순 2023-08-24 18:34:51
역시. 수능 사탐 1등급 다운 뇌섹남 이찬원님과 함게하는 옥문화 한국사 되새겨 볼 수 잏는 기회라서 너무 유익 했습니다

Whi...mi 2023-08-25 07:20:02
이찬원 옥문아
일타강사 별님의 제자였던 찬원님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았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금연옥 2023-08-25 08:56:59
이찬원 옥탑방의 문제아들
한국사의 큰별 쌤님과 함께하는 역사 이야기에 대해 집중해서 재미있게 시청챘어요

2023-08-25 09:06:35
이찬원 옥탑방의 문제아들 뭉클했어요 숙연하기도 하고요 와중에 울찬원님 스마트 반짝반짝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