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꼬꼬무’ 오마이걸 효정X바로X정문성, 전태일 분신항거사건…피로 쓴 50년 동안 지킨 약속이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는 전태일 분신항거사건의 피로 쓴 50년 동안 지킨 약속에 대해 얘기했다. 

16일 방송된 sbs 스페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에서는 이야기꾼 MC 장도연, 장성규, 장현성이 리스너로 B1A4 바로, 오마이걸 효정, 배우 정문성이 나와서 ‘전태일 분신항거사건’을 다룬 ‘피로 쓴 약속’을 듣게 됐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방송캡처

장트리오는 리스너로 나온 바로, 효정, 정문성에게 “오늘의 주인공은 50년의 약속을 지킨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전태일 분신항거사건은 1970년 11월 13일 서울 평화시장 노동자 전태일이 근로기준법 준수를 요구하며 분신 항거한 사건이다.

1970년 11월 13일, 어머니는 숨이 차도록 달려온 아들 친구 김영문으로부터 아들의 비보를 듣고 병원으로 달려가게 됐다. 병원에 도착해서 어머니가 본 아들의 모습은 참혹했는데 얼굴부터 발 끝까지 온몸에 붕대가 감겨있었다.

간신히 숨만 쉬던 그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는 순간 “나는 5분 있다 죽을지, 10분 있다 죽을지 모른다. 곧 죽을 거다. 저랑 약속 해 달라 그리고 꼭 지켜 달라”고 말했다.

어머니는 아들 전태일이 숨이 넘어가면서 컥컥 거렸고 “의사가 면도칼로 목을 그으니 피가 나왔다. ‘약속을 큭, 꼭 큭’이라고 하며 말을 잇지 못하고 피를 토했는데 ‘약속을 지키겠다’고 하자 그때서야 안심을 하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김영문(20), 이승철(22), 최종인(22), 세 친구와 평화시장 재단사를 하고 있었다. 그들의 꿈은 착실하게 일해서 자기가게를 차리는 것이었지만 어느 날 전태일을 만나는 순간 인생이 달라지게 됐다.

또 전태일은 바바리코트 에 빵모자를 쓰고 옆구리에는 두꺼운 책을 끼고 다녔는데 친구들에게 "우리 평화시장을 한 번 바꿔 보자"라고 하면서 방송국에 고발하러 가면서 시청자들에게 감탄사를 자아내게 했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는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3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