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20 결산] "민초-MBTI-유튜브 알고리즘 역주행"…인터넷 밈(meme)의 영향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2020년은 유독 인터넷 밈(meme)이 활성화된 해였다. 인터넷 밈은 인터넷을 통해 사회 문화로 자리 잡은 유행을 뜻한다. 이중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밈을 큰 카테고리 세 가지로 분류했다.

1. "민초부터 팥붕-슈붕까지"…음식 취향 호불호
 
유튜브 캡처
와이키키 스튜디오 유튜브 캡처
지난해부터 시작된 음식 취향 논쟁은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조상격인 민트초코 호불호를 비롯해 탕수육 찍먹-부먹, 하와이안 피자 호불호, 팥붕어빵(팥붕)-슈크림붕어빵(슈붕), 건포도 호불호까지 수많은 음식으로 취향이 갈린다.

특히 민트초코는 '민초단'과 '반민초단'으로 나뉠 정도로 마니아층이 뚜렷하다. 커뮤니티에 관련 글이 올라올 때마다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것은 물론, 연예인들에게도 민트초코를 비롯한 음식 호불호 질문은 필수가 될 정도의 유행 문화로 자리 잡았다. 좋아하는 연예인의 음식 취향에 도전하는 팬들도 대다수다.

이러한 열풍으로 인해 관련 업계에서도 민트초코를 사용한 다양한 음식이 출시됐다. 기존부터 마니아층이 확실했던 아이스크림, 라떼, 블렌드 음료, 케이크, 초콜릿, 우유는 물론 쿠키, 아몬드, 떡, 스프레드에 치킨까지 등장했다.

민트초코에 비하면 하와이안 피자나 탕수육 찍먹-부먹 등은 논쟁이 덜하다고 볼 수 있다. 민트초코로 인해 "민초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텍스트 대치 문구가 생길 정도로 민트초코 안에서도 새로운 인터넷 밈이 파생되고 있다.

2. 커뮤니티를 뒤집어놓은 MBTI
 
MBTI 성격유형검사 홈페이지
MBTI 성격유형검사 홈페이지
성격유형검사인 MBTI 검사를 안 해본 사람의 비율은 어느 정도일까. 인터넷 커뮤니티 유저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MBTI 검사를 해 봤을 것이다. 사람의 성향을 16가지로 분석한 MBTI는 올해 인터넷에서 MBTI 유형별 예시글이 끊임없이 나올 정도로 유행했다. 

특히 전 세계 4%, 한국인 3%로 알려진 INFP 유형은 유독 인터넷에 많은데, 이는 INFP 유형이 자신을 분석하는 테스트에 관심이 가장 많을 뿐만 아니라, 이를 글과 댓글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심리학자들이 만든 MBTI는 과학이 아니다. 하지만 혈액형 별 성격유형처럼 유사과학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MBTI에 몰입해 자신과 주변인들을 유형에 따라 단정 지을 필요는 없다.

또한 인터넷에서는 MBTI에 이어 꽃 MBTI 심리테스트, 포레스트 심리테스트 등 다양한 심리테스트가 단발성으로 유행하고 있다.

3. "'우리집'-'깡'부터 '시끄러'까지"…유튜브 알고리즘 역주행
 
2PM '우리집'-비 '깡' 뮤직비디오, 스브스뉴스 '문명특급' 캡처
2PM '우리집'-비 '깡' 뮤직비디오, 스브스뉴스 '문명특급' 캡처
2020년은 어느 해보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진 해다. 과거 히트했던 곡들이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역주행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과거부터 있었던 '숨어 듣는 명곡(숨듣명)'이라는 인터넷 밈이 콘텐츠로 활성화됐다.

2015년 발매된 2PM의 '우리집'은 지난 1월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우리집 준호'라는 수식어가 생길 정도로 역주행했다. 유튜브에 있는 '우리집'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4723만 뷰, 안무 영상은 903만 뷰, '뮤직뱅크' 방송 영상은 493만 뷰를 돌파했다. 준호의 '우리집' 직캠과 방송 편집 영상은 각각 251만 뷰, 222만 뷰를 기록했다.

2017년 발매된 비의 '깡'은 여고생 유튜버 호박전시현을 통해 역주행한 케이스다. 지난해 11월 업로드된 해당 영상은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조회수 591만 뷰를 기록하며 네티즌들에게 '깡' 유행의 시초이자 레전드라고 인정받았다.

현재 비의 '깡' 뮤직비디오는 2009만 뷰를 돌파한 상태다. '깡'은 '1일 1깡',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등의 수식어와 유행어를 얻으며 대표적인 밈으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많은 연예인들도 '깡' 댄스를 커버하며 유행에 동참했다.

'깡'의 영향력은 식품업계에도 이어졌다. 비는 '깡'으로 방송, 음원뿐만 아니라 과자 광고 모델로 발탁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또한 MBC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 이효리와 함께 프로젝트 그룹 '싹쓰리'를 결성, 올해 상반기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유키스 역시 올해 재조명된 그룹이다. 지난 7월 공개된 스브스뉴스 '문명특급' 125회에서는 유키스 수현이 출연해 숨어 듣는 명곡인 '시끄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수현은 '문명특급'을 통해 '수현 OPPA'라는 수식어를 얻어 제 2의 전성기를 맞았다.

'문명특급' 측은 '숨듣명'의 인기에 힘입어 추석 연휴인 10월 '숨듣명 콘서트'를 개최했다. 해당 콘서트에는 유키스를 비롯해 틴탑, 티아라, 브라운 아이드 걸스 나르샤, SS501까지 전성기를 누렸던 가수들이 대거 출연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만 있어야 하는 상황으로 인터넷 밈의 영향력이 지난해보다 훨씬 커진 가운데, 2021년에는 어떠한 밈이 유행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