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씨네T] 영화 ‘미나리’, 골든글로브 작품상 아닌 외국어 영화상 후보…인종차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은혜 기자) 미국 영화 '미나리'가 골든 글로브의 작품상 후보가 아닌 외국어 영화 부문 후보에 오를 것으로 예측된다는 보도 이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현지 매체의 보도 이후 할리우드의 배우들 역시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 23일(현지 시간) 미국의 매체 버라이어티는 "'미나리'는 지난해 룰루 왕 감독의 '페어웰'의 선례를 따른다. 한국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최우수 작품 경쟁 대신 외국어 영화 후보에 오를 것"이라며 할리우드 외신 기자 협회의 결정을 단독 보도했다.

해당 매체 또 다른 기사를 통해 "골든 글로브 시상식의 최우수 작품상 수상 자격에 관한 규정은 시대에 뒤떨어져 있고,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골든 글로브 측은 영어 이외의 언어가 50% 이상인 영화는 '외국어 부문'에 해당한다. 외국어 부문 경쟁작들은 작품상을 받을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영화 '미나리'
영화 '미나리'
 
골든 글로브의 정식 후보 발표는 약 1개월 이상 남아 있는 상황이지만, 해당 보도로 인해 논란과 의문이 이어지고 있다.

할리우드 배우 시무 리우는 해당 보도를 인용하며 "'미나리'는 미국에서 촬영했고, 미국인이 주연이고, 미국 제작사가 제작했고, 미국인이 쓰고 연출한 미국 영화야. 이보다 더 미국적인 게 뭐지?"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한국계 미국인인 배우 대니얼 대 킴 역시 해당 보도 내용을 인용하며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는 말을 들었는데, 정작 그 나라가 미국일 때"라고 적었다.

지난해 같은 이유로 '페어웰'이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올랐던 룰루 왕 감독도 해당 내용을 언급했다. 그는 "올해 본 영화 중 '미나리'만큼 미국적인 영화도 없다. 미국에서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는 한 이민 가족의 이야기다. 영어 쓰는 사람만 미국인이라고 규정하는 이런 구시대적인 규정들은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많은 해외의 영화 비평가 등이 해당 사항을 '인종차별'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영화 '바스터즈 거친녀석들'의 영화 대사는 30% 뿐이었지만, 골든 글로브 작품상에 올랐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화 '미나리'는 각종 영화제 등에서 선공개되며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 작품상 후보로도 언급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아카데미의 전초전'이라 불리는 미국 골든 글로브가 '미나리'를 작품상이 아닌 외국어 영화 부문 후보에 올릴 것으로 예측되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제작사 플랜B가 제작하고, 북미 배급은 A24가 담당하는 영화 '미나리'는 한국계 미국인 정이삭 감독이 연출했다. 작품에는 스티븐 연, 한예리, 윤여정 등의 배우들이 출연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