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원승식 셰프, 식재료 백서 ‘꽃게의 고르는법’과 ‘꽃게된장찌개’…김하진 요리연구가는 홍록기-김아린 11살 차이 부부 ‘연근조림’ 비법 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원승식 셰프가 식재료 백서 코너에서 꽃게의 모든 것과 꽃게된장찌개를 끓이고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도와주세요 알토란 코너에서 홍록기, 김아린 부부에게 연근조림 레시피를 알려줬다. 

11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영양듬뿍! 가을 제철 보약 밥상‘편 304회에서는 원승식 셰프가 나와 '식재료 백서' 코너에서 '꽃게'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연근조림'을 만드는 비법을 전수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원승식 셰프는 식재료 백서 코너에서 꽃게에 대한 모든 것을 전했는데 뾰족한 모양이 수꽃게이고 둥근 모양은 암꽃게이고 가을에는 수꽃게가 철이고 봄은 암꽃게의 철이라서 1년의 두 번의 제철이 있다고 전했다. 신선한 꽃게는 입주변이 깨끗하다고 전했는데 맛있게 쩌먹는 비법은 손질을 하면서 배딱지를 열어 이물질을 제거하고 다시 덮어주고 배쪽을 향하게 해서 찜통에 넣고 찐다. 

원승식 셰프는 '깊고 구수한! 꽃게된장찌게'를 만들었는데 깨끗하게 씻은 수꽃게 3마리는 다리 끝부분을 자르고 몸과 등딱지를 분리한 뒤 배딱지를 떼어낸 후 입과 아가미를 제거하고 4등분을 했다.

냄비에 물 4컵, 다시마 3장(3x4)넣고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건지고 된장 7큰술, 깍둑썰기한 양파 반개 단호박 1/4통, 표고버섯 3개, 다진 늘 1 작은 술, 고춧가루 1 큰술을 넣는다. 손질한 꽃게 3마리를 넣은 뒤 익을 때까지 약 7~8분 동안 끓이고 송송 썬 청양고추 2개, 홍고추 반 개, 대파 반 대, 두부 반 모를 넣고 한소끔 끓여서 완성시켰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도와주세요 알토란' 코너에서 11살 나이 차이로 결혼을 하고 50세에 아기를 얻게된 홍록기, 김아린 부부를 도와주게 됐다. 

홍록기는 밑반찬을 만들기를 원했고 김하진 요리연구가에게 '연근조림' 만드는 비법을 전수받게 됐다. 껍질 벗긴 연근 500g을 알팍하게 일정한 두께로 썬 후 식초물에 약 15분간 담가두는데 연근 500g 기준 식초 3~4 큰 술을 넣는다. 끓는 물에 소금 2 큰술, 식초 3 큰술 손질한 연근을 넣고 5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뺐다.

면포에 거른 과일, 채소즙에 씻은 검정콩 1컵을 넣고 2시간 정도 불리고 냄비에 검정콩과 불린 물을 함께 넣고 끓어오르면 손질한 연근을 넣고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끓였다. 조림장 재료를 넣고 국물이 거의 없을 때까지 조리고 얇게 썬 홍고추 2개, 통깨 5 큰 술 참기름 3큰술을 넣어 섞어 마무리 하면서 '연근조림'을 완성 시켰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