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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롤), 11일 점검 완료 후 업데이트 패치 노트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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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라이엇 게임즈 MOBA 리그 오브 레전드(롤, LoL)이 11일 점검을 마쳤다.

롤은 11일 오전 6시부터 6시 35분까지 35분간 게임 서버 안정화 및 게임 업데이트를 위한 점검을 진행했다. 

롤 측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9.18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를 공개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홈페이지
리그 오브 레전드 홈페이지

공지에 따르면 이번 패치는 전략적 팀 전투 핵심 체계 변경사항에 중점을 두고 있다. 플레이어들에게 매 게임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는 한편, 단일 게임에서는 보다 공정한 게임을 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아이템 획득 체계를 조정했다.

레벨당 필요 경험치, 획득 가능 챔피언 수, 챔피언 획득 확률 등의 요소에도 변경이 적용됐다. 새롭게 추가된 전략적 팀 전투 최초의 소모 아이템인 니코의 도움도 확인해야 한다. 2성 챔피언을 조합하거나 3성 챔피언에 도전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게임플레이 이외에도 이번 패치 기간 내에 신규 별 수호자 꼬마 전설이 3종이 추가되며, 배경음악도 새롭게 추가됐다.

신규

수수께끼 상자

PVE 라운드 아이템 획득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여러 게임에 걸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단일 게임 진행 과정에서 공정성이 향상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일반 상자 획득 가능 전리품: 골드, 챔피언, 또는 니코의 도움
  • 고급 상자 획득 가능 전리품: 기본 아이템, 골드, 챔피언, 또는 니코의 도움
  • 희귀 상자 획득 가능 전리품: 뒤집개, 완성 아이템, 골드, 챔피언, 또는 니코의 도움
  • 각 플레이어가 단일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있는 상자의 수는 거의 동일합니다.
  • 각 플레이어가 단일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있는 조합 전 아이템의 수는 거의 같습니다.

니코의 도움

  • 챔피언에 장착하면 해당 챔피언의 복제된 1성 챔피언이 대기석에 추가됩니다. 니코의 도움은 챔피언에게 장착 시 소모됩니다.

체계

경험치 조정

신규 전리품 체계로 골드 획득량이 약간 증가함에 따라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가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 5레벨: 10 ⇒ 12
  • 6레벨: 18 ⇒ 20
  • 7레벨: 30 ⇒ 32
  • 8레벨: 46 ⇒ 50
  • 9레벨: 64 ⇒ 70

챔피언 단계별 획득 확률

레벨에 따른 챔피언 획득 확률이 챔피언 단계(가격)별로 약간씩 조정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게임 초반, 중반, 후반을 더 명확하게 구분하려고 합니다.
  • 3레벨에서 챔피언 획득 확률: 65%/ 30%/ 5%/ 0%/ 0% ⇒
    70%/ 25%/ 5%/ 0%/ 0%(챔피언 단계에 따라)
  • 5레벨에서 챔피언 획득 확률: 37%/ 35%/ 25%/ 3%/ 0% ⇒
    35%/ 35%/ 25%/ 5%/ 0%(챔피언 단계에 따라)
  • 6레벨에서 챔피언 획득 확률: 24.5%/ 35%/ 30%/ 10%/ 0.5% ⇒
    25%/ 35%/ 30%/ 10%/ 0%(챔피언 단계에 따라)
  • 9레벨에서 챔피언 획득 확률: 10%/ 15%/ 35%/ 30%/ 10% ⇒
    10%/ 15%/ 33%/ 30%/ 12%(챔피언 단계에 따라)
  • 다른 모든 레벨에서 챔피언 획득 확률은 그대로입니다.

획득 가능 챔피언 수

3단계 챔피언을 2성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전략이 지나치게 안정적인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해당 전략을 선택하지 않는 플레이어들에게도 기회를 주기 위해 획득 가능한 3단계 챔피언 수를 줄였습니다. (3단계 챔피언 종류는 그대로입니다.)
  • 획득 가능한 3단계 챔피언 수: 21 ⇒ 18

아이템 중첩 및 명확성

이제 모든 아이템의 중첩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첩되지 않는 아이템을 장착한 챔피언에게 동일한 아이템을 추가로 장착할 경우 해당 아이템이 튕겨 나옵니다. 고유 효과가 있는 아이템의 툴팁에 고유 효과가 표시됩니다. 중첩되지 않는 아이템 전체 목록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 요우무의 유령검
  • 기사의 맹세
  • 얼어붙은 망치
  • 유미
  • 몰락한 왕의 검
  • 다르킨
  • 유령 무희
  • 모렐로노미콘
  • 붉은 덩굴정령

특성

신규 (9) 중첩 특성 추가 효과

일부 특성에 뒤집개 아이템으로 완성할 수 있는 (9) 중첩 특성 추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이 신규 챔피언 출시 예고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강력한 특성 효과는 바람직한 요소이기 때문에 몇 가지를 더 추가해 살펴보려고 하는 것이죠.
  • 암살자 (9) 중첩 특성 추가 효과: 치명타 피해량 225% 및 치명타 확률 40% 증가
  • 마법사 (9) 중첩 특성 추가 효과: 주문력 175% 증가

야생

야생 유닛이 실제로 야생 (4) 중첩 특성 추가 효과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효과가 강화되었습니다. 이제 정말 야생적인 위력을 발휘할 겁니다!
  • 야생 (4) 중첩 특성 추가 효과: 모든 아군의 공격 속도가 공격할 때마다 12% 증가하고 (최대 5중첩) 적이 기본 공격을 회피할 수 없습니다.

일반 특성 조정

  • 원소술사 골렘 방어력: 20 ⇒ 40
  • 기사 피해량 감소 효과: 15/30/55 ⇒ 15/35/65
  • 암살자 도약 준비시간: 0.325초 ⇒ 0.395초

챔피언

1단계

  • 카밀 공격력: 50 ⇒ 55
  • 엘리스 새끼 거미 공격력: 50 ⇒ 60
  • 그레이브즈 방어력: 20 ⇒ 30
  • 카사딘 공격력: 55 ⇒ 50
  • 카직스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50 ⇒ 0/65

2단계

  • 파이크 전투 시작 시 마나: 75 ⇒ 50
  • 트위스티드 페이트 체력: 450 ⇒ 500
  • 트위스티드 페이트 푸른색 카드 마나 회복량: 20/35/50 ⇒ 30/50/70

3단계

  • 이블린 처형 기준 체력: 65% ⇒ 50%
  • 이블린 처형 피해량 계수: 300/500/700% ⇒ 300/400/500%
  • 카타리나 마나: 0/100 ⇒ 0/85

4단계

  • 아칼리 스킬 피해량: 150/275/400 ⇒ 200/350/500

5단계

  • 애니비아 스킬 지속시간: 8초 동안 피해량 800 ⇒ 6초 동안 피해량 800
  • 판테온 체력: 1,000 ⇒ 850
  • 판테온 공격력: 80 ⇒ 75

아이템

  • B.F. 대검 공격력: 20 ⇒ 15
  • 얼어붙은 심장 해로운 효과 지속시간: 2.875초 ⇒ 4초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보호막 피해 흡수량: 6초 동안 250 ⇒ 7초 동안 300
  • 파쇄검 적 무장 해제 확률: 25% 확률로 4초 동안 적 무장 해제 ⇒ 33% 확률로 3초 동안 적 무장 해제
  • 서풍 적 추방 지속시간: 5초 ⇒ 6초

버그 수정

  • 모르가나의 스킬이 고립된 미니언과 중립 몬스터에게 일관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지크의 전령과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마법공학 특성 효과로 비활성화된 후 다시 활성화될 경우 적 유닛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공허 (3) 중첩 특성 추가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카직스의 스킬이 고정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덴의 메아리가 스킬의 주요 대상을 제대로 적중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밀이 스킬 사용 시 이블린이 카밀 스킬의 속박 효과를 해제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밀이 스킬 사용 시 쉬바나가 제대로 돌진하지 않고 마나를 전부 소모한 뒤 변신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밀이 스킬 사용 시 판테온과 바이가 속박된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얼어붙은 망치 툴팁에 얼어붙은 망치로 증가하는 추가 체력이 반영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다르킨 툴팁에 다르킨으로 증가하는 추가 마나가 반영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고통스러운 상처 툴팁에 체력 회복 효과를 80%가 아니라 100% 감소시키는 것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악마 유닛이 마나를 얻지 못하는 상황에도 특성 추가 효과를 통해 마나를 회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브랜드의 스킬이 원래보다 두 번 더 튕기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불덩이가 원래 횟수대로 튕깁니다.
  • 렉사이가 원래 체력 회복량의 절반만 회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배경 음악

신규 배경 음악

게임 단계에 따라 달라지는 전략적 팀 전투의 새로운 배경 음악을 만나보세요. 챔피언 구매 과정에서는 조용하고 느긋한 음악이 재생되고 전투 단계가 시작되면 역동적이고 전투에 걸맞은 음악으로 전환됩니다. 또한 배경 음악은 세 개의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게임의 시작부터 첫 탈락자가 나올 때까지가 첫 번째 단원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 단원은 그 후부터 3명의 플레이어가 남을 때까지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원은 게임의 대미를 장식해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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