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PD수첩’ 대구 자갈마당-서울 청량리 588 집창촌 재개발 둘러싼 조직폭력배와 경찰의 유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3대 집창촌으로 불리는 대구 자갈마당과 서울 청량리 588 재개발을 둘러싼 의혹을 2일 ‘PD수첩’에서 집중 취재했다.

이른바 ‘자갈마당’으로 불리는 대구 집창촌은 지난 6월 4일 110년 만에 철거됐고 그동안 불법 영업을 했다는 이유로 참아왔던 종사자들의 폭로가 나왔다.

수년간 조직폭력배에게 피해를 당했다는 폭로 뒤에는 금품 갈취, 인권 유린, 폭행 등이 있었다. 오랜 기간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조직폭력배들에게 당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

이들은 조직폭력배들에게 감시당할까 봐 제작진과의 인터뷰도 조심스럽게 대처하는 모습이었다.

상납하기 위해 신용카드까지 갈취당했다는 그들. 그 뒤에는 달성동파 대장 정 모 씨가 있었다.

그가 대구 자갈마당 일대를 장악했고 그의 관리하에 모든 것이 돌아갔다는 증언이 전직 간부로부터 나왔다.

자갈마당 고정 수입이 치솟자 정 씨 가족들도 호황을 누렸다. 그들의 돈을 갚지 않으면 개 목줄로 묶여 동네를 활보해야만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더는 참을 수 없었던 종사자들은 정 씨를 고발했으나 증인들은 동요했고 회유가 있었다는 말이 나온 가운데 결국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됐다.

그런데 자갈마당 일대 재개발이 진행되면서 땅값이 치솟았고 조직폭력배들에게는 오히려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

정 씨가 시행사 도원개발에 개입해 직접 관리하고 있다는 증언이 나왔다.

한 제보자는 “정 씨가 도원개발을 시행사로 연결했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 도원개발 서 회장이 정 씨 소개로 서울에서 내려왔다”고 증언했다.

이 증언은 정 씨의 조카도 인정했으며 도원개발은 정 씨와의 인연을 부정하지 않았다.

서울의 대표적 집창촌 ‘청량리 588’ 역시 비슷한 의혹이 나오고 있다. 철거 중인 가운데 6개월째 농성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있다.

쇠사슬을 목에 감으면서까지 투쟁에 나선 그들 역시 종사자들이었다. 20년 넘게 이 일대를 장악한 조직폭력배 두목 김 모 씨 때문에 이 같은 위험한 농성을 하고 있다고 한다.

종사자 최창욱 씨는 신 청량리파 두목 김 씨를 고발했으나 결론은 무죄. 최 씨는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해 옥상에 올라갈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신 청량리파 전 간부는 “김 씨가 재개발에 쉽게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김 씨는 돈을 주고 산 건설 면허로 시행사를 차리고 롯데건설의 보증으로 은행 대출까지 받았다.

김 씨 일당은 청량리 588 재개발 비리와 관련해 재판을 받았다. 1심 판결문에 따르면 자신의 아내를 포함한 지인을 직원으로 등록해 급여 명목으로 7억 5천만 원을 횡령했다.

회사 자금을 빼돌려 사채 자금으로 쓰기도 했다. 롯데건설은 왜 이런 실체도 없는 회사와 계약을 했을까.

전문가는 “조직폭력배들이 성매매 업소 장악 능력이 있고 철거 작업에 용이하니 시행사에서 공동시행자를 제안했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롯데건설 측은 “재개발 추진위에서 선정한 업체였다. 우리가 설마 조직폭력배와 관련이 있겠냐”며 “김 씨 회사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MBC ‘PD수첩’ 방송 캡처
MBC ‘PD수첩’ 방송 캡처
MBC ‘PD수첩’ 방송 캡처
MBC ‘PD수첩’ 방송 캡처

청량리 재개발 추진위원회는 세입자와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주 보상비를 책정했다.

그런데 김 씨 일당이 이주 보상비까지 가로챈 정황이 드러났다. 김 씨 지인의 아내가 보상비를 챙겨간 것. 김 씨 지인은 업소를 운영했지만 아내는 상관없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서류상으로는 두 사람의 주소지도 같았다. 한 가게가 두 곳처럼 쪼개진 것으로 보이는데 제보자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발행한 계약서가 위조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량리 재개발 사업비만 1조 원. 김 씨 일당이 시행사로 둔갑해 이권을 챙겨갔다.

1심에 따르면 자격 없는 업체가 100억 원대의 용역 계약을 맺도록 도와주고 그 대가로 4억 5천만 원을 챙겼다. 그 과정에서 이주 보상비는 제대로 집행도 안 됐다.

또 다른 용역회사와 계약을 체결하는데 도와준 대가로 거액의 뒷돈을 받았다. 김 씨는 용역업체에 노골적으로 뒷돈을 요구했다.

제보자는 “김 씨 일당이 영화 신세계처럼 폭력조직이 기업을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1심에서 18억 5천만 원의 금품을 받고 20억 원 가량의 회사 자금을 횡령한 것 때문에 10년 형을 선고받았다.

그런데 항소심선 형량이 대폭 줄었고, 조폭 일당 중 일부가 이번 달 중 출소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종사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경찰과 조폭의 유착 의혹도 불거졌다. 경찰이 조폭과 선후배 사이로 지내며 각종 비리를 덮었다는 것이다.

실제 경찰 비리를 고발한 진정서에는 경찰 10명에 대한 개별 비리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적혀있었다.

실제 업소를 운영했던 관계자들은 조폭이 업주들에게 돈을 걷어 경찰에게 상납하는 구조였다고 증언한다. 

주로 경찰의 날이나 휴가철, 명절 등에 돈 봉투를 건네는 대신 단속 정보를 받았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며 그 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