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안무가 황상훈, ‘언더나인틴’ 전도염 극찬…“안무 창작 참여 多, 크리에이티브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은지 기자) 안무가 황상훈이 17일 MBC 표준FM ‘아이돌 라디오’에서 오디션 프로그램 ‘언더나인틴’ 등을 통해 퍼포먼스 디렉터로 활동한 뒷이야기를 공개했다.

황상훈은 우선 퍼포먼스 디렉터가 하는 일에 대해 “1차 창작자와 2차 창작자의 경계에 있는 일”이라며 “음악을 예로 들자면 1차 창작은 작곡을 하는 것, 2차 창작은 그 작품을 리믹스하거나 수정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MBC ‘언더나인틴’에 퍼포먼스 디렉터로 출연했던 황상훈은 퍼포먼스팀 출신 멤버 중 전도염을 기억에 남는 멤버로 꼽았다. 그는 “아무래도 도염이가 직접 안무 창작에 많이 참여했다. 크리에이티브가 있는 친구”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MBC ‘언더나인틴’ 방송 캡처
MBC ‘언더나인틴’ 방송 캡처

2002년 그룹 블랙비트로 데뷔한 황상훈은 이후 SM엔터테인먼트에서 소속 가수들의 안무를 짜왔다. 최근 공연 연출까지 활동 영역을 넓힌 황상훈은 “모든 가수들이 공연을 포함해 (다방면에서) 공동 작업을 해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는 어느 누구도 혼자서만 작업하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걸) 다 아는데 저도, 아티스트도 어느 순간 잊어버릴 때가 있다. ‘못 참겠다’ 싶은 순간이 왔을 때, 그 생각만 하면 된다. 그러면 풀리는 일이 많다”고 짚었다.

블랙비트로 활동했던 황상훈은 시간을 되돌린다면 아이돌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솔직히 밝혀 눈길을 끌었다. 황상훈은 “아예 다른 인생을 한번 살아보고 싶다. 공부를 해보고 싶다”며 “공부란 나에게 돌이킬 수 없는, 엎질러진 물”이라며 재치 있는 입담으로 웃음을 안겼다.

끝으로 황상훈은 아이돌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오랜 아이돌 생활을 바탕으로 “한순간만을 위해 가는데 과정이 너무 힘든 것”이라고 진솔히 답했다.

MBC 라디오의 아이돌 전문 프로그램인 ‘아이돌 라디오’는 밤 12시 5분~1시(주말 및 공휴일 밤 12시~1시) MBC 표준 FM(서울·경기 95.9MHz), MBC 라디오 어플리케이션 mini에서 방송된다. 평일 밤 9시~10시엔 네이버 브이 라이브(V앱)에서 방송 전 보이는 라디오로 만나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