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애플워치 중국 공장서 고교생 노동착취 논란…“애플 긴급 내부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29일 파이낸셜타임스(FT)가 중국 애플워치 생산 공장에서 미성년자를 강제로 동원해 노동력을 착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화제다.

29일 애플은 긴급 내부 조사에 나섰다.

FT에 따르면 홍콩 시민단체인 ‘기업의 부당행위에 맞서는 학생과 학자’는 애플워치 공급업체인 대만 콴타 컴퓨터가 학생들에게 불법노동을 시킨다는 제보를 받고 조사를 벌여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SACOM은 올해 여름 중국 충칭(重慶)시에 있는 콴타 컴퓨터 공장에서 일하는 고등학생 인턴 28명을 인터뷰했다.

이들은 공장에서 다른 조립 라인에서 일하는 다른 노동자들과 같은 업무를 수행했으며, 시간 외 초과근무와 야간 근무를 했다. 이는 모두 중국 현행법에서 금지된 노동행위다.

애플워치4 / 연합뉴스
애플워치4 / 연합뉴스

학생 11명은 선생님으로부터 인턴십을 마치지 않으면 제때 졸업시켜주지 않겠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애플이 통상 10월에 신제품을 발표하면서 이 기간에 애플 공급업체들의 임시노동 수요가 급증하지만, 젊은 노동인력이 줄면서 공장들이 임시노동자를 고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