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설치류, 한 쌍 앞니 가진 동물…‘종류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설치류는 척삭동물 포유강의 한 목을 이루는 동물군으로 쥐류라고 한다.

계속해서 자라는 한 쌍의 날카로운 앞니를 가지고 있으며, 이 앞니로 먹이를 먹는다.

종류로는 멧밭쥐(들쥐), 줄무늬다람쥐, 뛰는쥐, 햄스터, 다람쥐, 쥐, 기니피그(돼지쥐), 비버(바다삵), 호저(가시도치), 우드척이 있다.

브리태니커 비주얼사전에 따르면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브리태니커 비주얼사전
브리태니커 비주얼사전

1. 멧밭쥐(들쥐)

숲과 들판에서 발견되는 설치류. 뛰어 돌아다니며 심각한 농작물 피해를 일으키기도 한다.

2. 줄무늬다람쥐

북아메리카의 숲과 덤불에서 주로 발견되는 작은 채식 설치류.

3. 뛰는쥐

아시아와 아프리카 사막에서 발견되는 설치류. 뛰기에 알맞게 적응되어 있고 물 없이도 살아갈 수 있다.

4. 햄스터

유라시아의 건조지역에서 발견되는 설치류. 뺨에 있는 주머니에 먹이를 저장한다. 애완용으로도 기르고 실험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5. 다람쥐

오스트레일리아를 제외한 전 세계 숲에서 발견되는 대부분 채식 설치류. 나무에서 나무로 미끄러지며 돌아다니는 다람쥐도 있다.

6. 쥐

영리한 잡식성의 설치류. 인간에게 어떤 종류의 바이러스와 세균을 옮길 수 있다. 애완용으로 길러지거나 연구실의 실험용으로 이용되는 종도 있다.

7. 기니피그(돼지쥐)

남아메리카 원산의 설치류. 애완용으로 기르기도 하지만 주로 실험용으로 이용된다.

8. 비버(바다삵)

유라시아와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되는 반수생 설치류. 털이 귀하게 여겨진다. 나뭇가지를 사용하여 거처를 만들고 시냇물에 댐을 만든다.

9. 호저(가시도치)

따뜻한 온대지역의 땅과 나무에서 발견되는 설치류. 길고 날카로운 가시로 몸이 덮여 있으며, 방어할 때는 가시를 세운다.

10. 우드척

털의 가치가 높이 평가되는 북반구의 설치류. 일 년에 6개월 동안 동면하며, 위험에 처하면 높은 음의 휘파람 소리를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