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정은 회장 “北, 현대에 대한 믿음 변함없어…금강산 관광 재개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지난 3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고(故)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추모식을 위해 금강산 방문한 뒤 “북측은 현대에 대한 믿음에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이날 정 전 회장의 추모식을 위해 금강산을 방문한 뒤 입경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현대가 앞장서 남북사이의 사업을 주도하면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는 언제나 현대와 함께 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날 추모식에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아태평화위 측에 ‘금강산 추모행사를 잘 진행하고 적극 협조하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현 회장과 이영하 현대아산 대표 등 현대그룹 임직원 15명은 이날 추모식을 위해 오전 9시21분께 강원 고성군 동해선도로남북출입사무소(CIQ)로 출경 후 추모식을 치른 뒤 오후 4시15분께 입경했다.  

이날 추모식에 북측에서는 맹경일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약 20여명이 참석했고 현대그룹에서는 현지 직원을 포함해 30여명이 참석했다. 

추모식은 금강산 현지 온정각 맞은편의 추모비에서 헌화, 묵념 후 현대그룹과 북측이 각각 추모사를 낭독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뉴시스
뉴시스

현 회장은 4년만에 방북한 소회를 묻는 질문에 “오랜만에 가서 반가운 마음이 앞섰고 (정 전 회장을) 3년간 찾아뵙지 못해 죄송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고 답했다.

현 회장은 “정 전 회장이 돌아가신 지 15년이 됐고 금강산관광이 중단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이제는 절망이 아닌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다”며 “현대는 지난 10년과 같이 일희일비 하지 않고 담담하게 우리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남북이 합심해 경제협력과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데 있어 우리 현대그룹이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현 회장은 이날 금강산호텔 등의 시설에 대해서는 “남북 적십자회담 때문에 개·보수를 진행하고 있는데 낙후된 것들이 있어서 관광을 하려면 보수를 해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남북경협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 회장은 “오늘은 추모식 자리라 구체적인 사업에 대해선 이야기하지 않았다”며 “김영철 아태평화위 위원장이 향후 평양에 한 번 오라는 말을 했다고 맹 부위원장이 전했다”고 말했다.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다. 북측도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