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차이나는 클라스’ 기경량 박사, “고구려 수도인 평양을 방문할 수 없어 아쉬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기경량 박사가 고구려 수도인 평양을 방문할 수 없는 한국 역사학자들의 안타까움을 전했다.

27일(수)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기경량 박사가 ‘고구려로 떠나는 시간 여행’을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기경량 박사는 “평양은 고구려의 계획도시로 아직까지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으로 구획이 나눠져 있다. 이전부터 내려오던 구획을 살려 그 위에 새 도시를 건설한 것”이라며 평양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어 “그 증거가 바로 각자성석이다. 총 5개가 남아있는데 그 중 한 개가 평양의 식당 옥류관 부근에서 발견되어 현재 그곳에 보관되어 있다”고 전했다.

기경량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 질문 있습니다’
기경량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 질문 있습니다’

또한 기 박사는 “우리나라에서 고구려사를 공부하면서 느낀 가장 큰 핸디캡은 평양에 가지 못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백년간 고구려의 수도였던 평양에는 고구려 관련 유적들이 많은데 한국의 학자들은 실물을 보지 못한다”라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오상진은 “북한의 유적 중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어디냐”고 물었고, 기 박사는 “평양성터를 돌며 고구려 관련 유적을 찾아보고 싶다”고 답했다.

기경량 박사와 함께 하는 고구려 역사 여행기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오는 27일(수) 오후 9시 3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