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이재명 측, 김영환·김부선 허위사실유표죄 고발 “비 왔던 날 단 하루…김부선은 우도, 이재명 봉하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선거 기간 중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측이 예고했던대로 ‘여배우 스캔들’ 의혹을 제기한 바른미래당 김영환 전 경기도지사 후보와 영화배우 김부선씨를 검찰에 고발했다. ‘여배우 스캔들’의 당사자인 김부선씨와 관련된 사실 아닌 내용을 지방선거 기간에 공개적으로 발언했다는 취지다.

이재명캠프 가짜뉴스대책단은 26일 김 전 후보에게 공직선거법(허위사실공표) 위반 혐의가 있다는 취지의 고발장을 서울동부지검에 제출했다. 

고발장에는 김부선씨가 김 전 후보의 허위사실 공표 과정에서 공동정범일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도 담겼다. 고발인으로는 나승철(41·사법연수원 35기) 법무법인 대호 변호사가 참여했다. 

대책단은 김 전 후보가 지난 7일 추측성 표현으로 '김부선이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봉하마을로 내려가던 길에 이 당선인과 밀회를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부분을 문제 삼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 이재명 SNS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 이재명 SNS

추측성 표현으로 '봉하로 가는 사람을 옥수동 집으로 가 있으라 하고 옥수동 집에서 밀회가 이뤄진 것 같습니다' '봉하갈 때 옥수동으로 간 문제는 5월22일로 추정되는데 22일·23일·24일 중에서 비가 오는 날이니까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로 밀회라고 할까 만남은 옥수동 집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이 되고' 등을 고발장에 열거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말한 내용을 합쳐서 보면 2009년 5월 만남 자체는 기정사실화하고 단지 만남의 장소만 옥수동 집으로 추정하고 있다"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일인 2009년 5월23일부터 영결식이 있었던 29일까지 서울에서 비가 왔던 날은 23일 뿐이다. 그러나 김부선은 23일과 24일 우도에 있었다"라고 지적했다.

또 "이 당선인은 23일 서거 당일 봉하로 조문을 갔고, 24일부터는 분당구 야탑역에 야탑분향소를 설치하고 29일까지 상주로 분향소를 지켰다"라며 "김부선이 노 전 대통령 조문을 위해 봉하로 내려가던 중 성남을 지날 즈음, 이 당선인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옥수동 집으로 돌아가서 밀회를 가졌다는 주장은 거짓임이 명백하다"라고 설명했다.

대책단은 또 김부선이 김 전 후보와 허위사실 공표 과정을 공모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옥수동 집 밀회 의혹이 김 전 후보의 독자적 판단이 아닌 김부선과 통화 끝에 나온 것이며, 공표 여부도 상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다.

대책단은 "김 전 후보는 기자회견 직전에 김부선과 오랫동안 통화를 했고 주장과 관련해서 상의를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부선은 김 전 후보가 주장을 공표하리라는 것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김부선 역시 공동정범으로 동일한 형사책임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주장했다.

결국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이 사건의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다음은 이재명캠프 가짜뉴스대책단 전문.

<가짜뉴스대책단 김영환과 김부선 허위사실유표죄로 고발>

오늘 오전 명캠프 가짜뉴스대책단은 기자회견을 통해  후보시절 당시 예고했던 진실규명과 법적조치를 거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근거없고 무분별한 네거티브에 이재명 당선인 뿐만 아닌 가족, 더 나아가 대한민국 정치계를 혼돈에 빠트리게 만든 정치적세력과 김부선씨에 대해서 참고 또 참고, 참아왔습니다.
이제는 진실을 법적으로 밝혀야 할 때 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도 정확한 법적판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세세한 상황분석으로 진실을 알려드렸지만 의혹의 불씨는 꺼지지 않고 오히려 더 커져왔음을 아실 것입니다.
가짜뉴스대책단은 경기도지사 정식 임명식을 앞두고 다시는 근거없는 의혹들이 돌아다니지 않고 원활한 경기도정을 도민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모든 의혹들을 육하원칙에 따라 소상히 밝혔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허위사실 1. 김영환 & 김부선 曰 “노무현 대통령 영결식 참석하러 봉하에 가던 김씨에게 만나자고 전화했지요?”
의문) 2009년 5월 22일이 노무현 대통령 영결식?
팩트) 
- 서거일은 5월 23일, 영결식은 5월 29일 
- 영결식은 봉하가 아닌 서울에서 거행됨 
※ 참고 : 2009년 5월 기간 내 기사 (관련 기사)

△이재명 지역위원장(분당갑)은 서거 당일에 정동영 의원과 봉하 마을에 갔고, 5월 24일~29일까지 성남시 야탑역에 마련된 분향소의 상주로서 자리를 지켰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허위사실 2. 김부선 曰 “봉하 가는데.. 비가 엄청 올 때 전화가 와서…비 오는데 (봉하를) 왜 가냐 했다.”
의문) 2009년 5월 22일  서울에 비가 엄청 왔었다?
팩트)
- 논란이 되는 5월 22일~23일의 서울 강수량은 0.5m에 불과 
- 서거일 이후부터 영결식 기간인 5월 24일~29일까지는 비 온 적 없어
※ 참고 :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 (관련 자료)

△‘비가 엄청 왔다’는 말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허위사실 3. 김영환 曰 “봉하 가는 사람을 옥수동 집으로 가라 하고 옥수동 집에서 밀회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의문) 김씨는 봉하에 가지 않고 옥수동 집에서 만남을 가졌다?
팩트)
- 김씨는 '시민일보'가 공개한 녹취파일이나 페이스북 등 어디에서도
- 봉하 가던 길에 다시 옥수동 집으로 돌아갔다고 한 적 없어 
※ 출처 : 시민일보 녹취파일 공개 기사 (관련 자료)

△김영환의 ‘전화를 받고 옥수동으로 갔다’는 주장은 100% 허위입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SNS

허위사실 4. 김부선 曰 “노무현 대통령 자살했다고 해서  비가 엄청 오는데 봉하를 갔거든요..”
의문) 만약, 노무현 대통령 서거일을 영결식날짜로 착각했다면 5월 23일 김씨는 어디에?? 
팩트)
- 기사에 의하면, 김씨는 5월 23일 제주 ‘우도올레’ 코스 개장 행사에 초대됨 
- 또한, 5월 23일~24일 우도를 방문한 블로거들에 의해 공개된 사진도 있음

※ 출처 1 : 2009년 5월 20일 한겨례 기사 (관련 기사)
    출처 2 :  2009년 5월 30일 다음 개인 블로그 (관련 자료)
    출처 3 : 2009년 5월 24일 네이버 개인 블로그 (관련 자료)

△김씨는 5월 23일~24일 제주도 우도에 있었으므로, 서거일에 ‘봉하 가는 길’이었다는 주장도 100% 거짓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