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돈봉투 만찬’ 안태근 면직, 그는 누구?…‘검찰 인사와 예산을 총괄하는 검찰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표미내 기자) ‘돈봉투 만찬’에 연루된 이영렬(59·사법연수원 18기)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51·20기) 전 법무부 검찰국장에게 각각 면직 징계가 청구됐다.
 
이 전 지검장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법무부·대검찰청 ‘돈봉투 사건’ 합동감찰반은 7일 오후 3시 경기도 과천정부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감찰 결과를 발표했다.
 
 
이영렬-안태근 / JTBC
이영렬-안태근 / JTBC
 
안 국장은 기획능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검찰 인사와 예산을 다루는 법무부 검찰국장을 맡았다. 서울지검 검사로 발령받아 법조계에 발을 들인 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장-법무부 정책기획단장-대검 정책기획과장-서울서부지검 차장-법무부 인권국장 등의 보직을 두루 거쳤다.
 
또한 안 국장에게는 ‘우병우 사단’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우 전 수석의 서울대 법대 후배인 안 국장은 우 전 수석보다 1기수 늦은 20기로 사법연수원을 마쳤다. 안 국장은 지난해 7월 이후 우 전 수석과 1000여 차례 이상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며 구설수에 올랐다.
 
지난해 11월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 출석해 ‘부산 엘시티 금품비리 사건’과 관련한 노회찬 의원 질의에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불성실한 답변으로 일관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한편, 당시 동영상이 SNS로 많이 퍼지면서 안 국장이 대중에게 알려지는 계기가 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