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안국진 감독 "댓글부대는 온라인 게시물이 돼야 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이 영화가 그 자체로 밈(meme·온라인 유행 콘텐츠)이 됐으면 해요."

안국진(44) 감독에게 영화 '댓글부대'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었느냐고 물었더니 이런 답이 돌아왔다. 그는 메시지에 관해 말하는 대신 소비 방식에 관해 얘기했다. 동문서답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안 감독이 말한 그 소비 방식이 곧 '댓글부대'의 메시지이기도 하니까. "영화가 온라인 게시물의 하나처럼 보였으면 합니다. 이 영화에 관해 관객이 얘기하고 그런 말들이 또 다른 게시물로 재생산 돼 퍼져 나가는 것이죠. '댓글부대'가 그런 놀이 문화가 되는 게 최상의 형태라고 봅니다."

안 감독이 이렇게 말한 데는 이유가 있다. '댓글부대' 주무대가 바로 그 온라인 세계이기 때문이다. 기자 임상진은 막강한 권력을 가진 기업 만전그룹의 비리를 고발하는 기사를 쓰지만, 이내 이 기사가 오보로 판명되고 온라인상에서 이른바 기레기로 몰리며 정직까지 당한다. 절치부심하던 그는 만전그룹이 인터넷 여론조작팀을 운용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취재에 나선다. 그렇게 임상진은 다시 한 번 만전그룹을 저격하는 기사를 쓰게 된다.

이런 얼개만 보면 임상진이 두 번째 기사로 반격에 성공해 정의를 구현하는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댓글부대'는 그런 작품이 아니다. 영화는 임상진이 쓴 두 번째 기사마저 오보로 몰아가며 관객에게 혼란을 준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이 작품은 가짜뉴스로 상징되는 탈(脫)진실 시대를 조명하며, 어떤 기사라도 온라인 게시물만도 못한 위치로 끌어내릴 수 있는 인터넷 여론에 관해 얘기한다. 안 감독이 '댓글부대'가 놀잇감이 됐으면 좋겠다고 얘기한 건 바로 이런 영화가 얘기하는 시대상이 작품에 그대로 묻어나길 바랐기 때문일 것이다. "그게 바로 이 영화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뉴시스 제공
'댓글부대'는 기자 출신 장강명 작가가 2015년 내놓은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다만 영화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대대적인 각색이 있었다. 소설에선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던 임상진이 부각되면서 여론 조작을 하는 알랩 3인방을 주로 따라 가는 소설과는 완전히 다른 작품이 됐다. 흥미로운 건 소설과 큰 차이를 두고 각본이 쓰였는데도 하려는 이야기는 원작과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사건으로 가장 혼란을 느낄 사람의 시선을 따라 간 겁니다. 그게 기자 임상진이었어요. 사실과 진실을 추구하는 사람이 사실이 무엇인지 진실이 무엇인지 모르는 상황이 되니까요. 이때 발생하는 그 아이러니가 맘에 들어서 '댓글부대'를 기자 영화로 정한 겁니다."

'댓글부대'는 말하자면 현시대를 직시한다. 한국영화 중엔 '서울의 봄'처럼 근현대사를 재구성하며 그 과정에서 동시대성을 발견하려는 작품은 많지만, 관객이 살고 이는 바로 지금 이곳의 현실에 관해 얘기하는 작품은 사실상 없다시피 하다. 이런 시각에서 보면 현재 가장 시급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탈진실을 직접 건드리는 '댓글부대'에는 남다른 가치가 있다. 안 감독은 장편영화 데뷔작인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2015)에서도 당시 가장 자주 언급되던 'n포 세대'에 관해 얘기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안 감독은 "영화로 현실 문제에 관해 얘기하는 게 영화를 만드는 원동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썬 이런 방식이 가장 즐거운 영화 만들기 방식"이라고 말했다.

"사회 문제를 반드시 다뤄야 한다는 생각은 없습니다. 영화가 꼭 그래야 하는 것도 아니고요. 하지만 제 영화가 그런 방향으로 계속해서 가는 건 제가 그런 식으로 영화 만들기를 원하는 거라고 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 관해 얘기하는 걸 아예 빼놓고는 영화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이겠죠. 아마도 앞으로도 그럴 것 같아요. 뭔가를 비판하고 지적하겠다라는 게 아니라 어찌됐든 우리 삶의 한 부분이라도 떠올리게 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겁니다."

초저예산이었던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때와 비교할 때 손석구 같은 스타 배우가 주연을 맡은 '댓글부대'에서 안 감독의 화법은 분명 상업영화의 매끈함에 더 가까워졌다. 그러나 그는 "예산이 커졌을 뿐 상업영화라면 이렇게 만들어야 한다는 의식 같은 건 없었다"고 했다. "전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를 만들 때도 그 예산 안에서 가장 상업적인 선택을 했다고 봐요.(웃음) 다소 건방진 얘기일 수도 있지만 이 소재로, 이 배우들로 할 수 있는 가장 상업적인 선택을 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비슷하게 만들 수 없는 영화를 완성했다고 봅니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