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의사 파업으로 수익성 악화되자 직원에 전가…전국 병원들 줄줄이 '무급휴가'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서울아산·경희대병원, 4일부터 무급휴가 신청받아
간호협회 "무급휴가 '강요'로 인한 피해신고, 전국서 접수"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공의 사직으로 인해 진료·수술이 축소되고 환자 수가 줄어들자 '빅5' 병원 등 전국 곳곳의 병원들이 직원 무급휴가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인한 병원 수익 악화를 애꿎은 간호사나 일반 직원들에게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5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은 전날 직원들에게 한시적인 무급 휴가를 허용한다는 공문을 전달했다.

병원은 사무·보건·기술·간호직 등 일반직 직원 중 희망자는 1일 단위로 1개월 이내 한시적 무급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한시적 무급 휴가에 대한 직원들 문의가 많아 현재 병원 상황과 개인 사정을 고려해 정상 진료 시까지 자율적으로 무급 휴가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대병원 역시 전날 병동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1주일 단위 '단기 무급 특별휴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공지했다.

병원 관계자는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며 일부 병상이 축소됐고, 이에 희망자에 한해 이 같은 내용의 휴가 신청을 받고 있다"며 "아직 휴가에 들어간 근무자는 없다"고 했다.

경희의료원도 마찬가지다.

경희의료원 노동조합에 따르면 이 병원 병동에서 근무하던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전날부터 무급휴가 신청을 받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의사 외 직군은 모두 1주일 단위의 무급 휴가 신청이 가능하다고 안내됐다"고 전했다.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무급휴가 강요'로 인한 피해 신고가 전국에서 계속 접수되고 있는 실정이다.

협회는 "최근 병상 회전율이 떨어지고, 수술을 하지 못해 인력이 남다 보니 무급휴가 강제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휴가를 쓰지 않겠다고 하면 다른 부서 지원인력으로 보내겠다고 들은 간호사도 있다"고 전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 관계자는 "의료 공백이 커지고 병상이 더 많이 비면서 이미 연차 사용을 강요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무급휴직을 강요하는 사례가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수술이 축소되고 병상 가동률이 떨어지는 부서는 연차 사용을 강요당하거나 타 부서를 도와야 하는 반면, 전공의 대체 업무가 더해진 부서는 오히려 연차 사용이 금지돼 업무 과중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병원들의 무급휴가 시행에 대해 의료계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인한 병원 수익 악화를 의료공백에 아무런 책임이 없는 애꿎은 간호사나 일반 직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이다.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전공의 사직 사태로 인한 환자와 수입 감소는 병원에 그 책임이 있으므로 무급휴가를 장려할 게 아니라, 휴업수당을 지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이팅게일 2024-03-06 00:18:13
나이팅게일 선서를 했으면 돈 안받고도 일해야 되는거 아닌가? 진짜 이해가 안가네...
의사나 간호사나 똑같음 돈만 개밝히고 환자생각은 안함.
병원이 어렵다는데 그렇게 돈이 중하더냐?

우리때는 금모으기해서 IMF 이겨냈어 임마 ㅉㅉㅉㅉㅉ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