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전공의 집단사직 이틀째→병원 비상…의대생도 집단 휴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의사 파업이 본격화되면서 전국 병원 전공의들이 6천명 넘게 사직했고, 전국 의대생들이 집단 휴학계를 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11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이들 병원의 소속 전공의 55% 수준인 6천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들 100개 병원에는 전체 전공의 1만3천명의 약 95%가 근무한다. 사직서 제출자의 25% 수준인 1천630명은 근무지를 이탈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브리핑에서 "근무지 이탈자는 세브란스병원, 성모병원 등에서 상대적으로 많았고, 나머지 병원에서는 이탈자가 없거나 소수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각 병원은 이들이 낸 사직서를 수리하지는 않았다.

여기에 집단으로 휴학을 신청한 의대생은 19일까지 11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의대생 단체가 동맹휴학에 나서기로 한 20일을 기해 휴학계 제출이 더 늘고 수업·실습 거부 등의 학사 운영 차질도 나타날 가능성이 커졌다.

교육부에 따르면 의대 상황대책팀이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단체행동 여부를 파악한 결과 지난 1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전국 7개 대학에서 의대생 1133명이 휴학을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 의대생은 약 2만명 가량이다.

휴학계를 제출했지만 집계되지 않은 학생들을 포함하면 많은 수의 학생들이 집단행동에 동참했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 지난 20일 동국대 WISE캠퍼스, 중앙대, 이화여대 의대생들 다수가 휴학계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윤석열 대통령은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해 의대 정원 확대는 필수 조건이라고 단언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역대 정권이 파업 등 의료계의 강력한 반발에 밀려 의대 정원을 늘리는데 번번이 실패했지만 이번 정부는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