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 요르단 기지 공격한 이란 민병대에 보복 공격 시작(중동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1B 전폭기 2대 미국 본토 출격 표적 85여곳 타격
미국 보복 예고에 이란 교관 등 피했을 듯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미국이 2일(현지시간)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이란 후원 민병대가 요르단내 미군기지를 드론 공격해 미군 병사 3명이 숨지고 40여명이 부상한 것에 대한 보복 공격을 시작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미국은 시리아와 이라크 내 민병대 시설 85여 곳을 타격했다.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 산하 쿠드스군 및 관련 민병대의 지휘소와 정보 센터, 무기고, 벙커 등이 공습대상이었다.

중동지역 미군과 홍해의 상선을 더 공격하면 대응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하고,  이라크, 시리아, 요르단의 미군 기지를 공격해온 이란 후원 민병대들의 미사일 및 드론 공격 능력을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 민병대들은 가자 전쟁 발발 이후 166차례의 공격을 가해왔다.

미 중부사령부는 성명에서 125발 이상의 정밀유도폭탄으로 85곳 이상의 표적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지난 28일 3명의 미군이 요르단에서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의 지원을 받는 민병대의 드론 공격으로 숨졌다”면서 “오늘 우리 대응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뉴시스
뉴시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주초 보복 공격 계획을 승인했다. 그는 지난 30일 자신이 보복 공격을 승인했음을 직접 밝혔다. 중동 전문가들은 이란 혁명수비대 훈련 교관들이 공격을 피해 이번 주 이란으로 돌아갔고 민병대 지휘관들은 지하로 숨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 당국자들은 2일 밤 시작한 공격을 며칠 이상 몇 주, 나아가 몇 달 동안 계속될 수 있음을 분명히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대응이 “우리가 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은 중동 또는 어느 곳에서든 분쟁을 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우리를 해치려는 모두에게 이점을 분명히 알린다. 미국인을 해치면 보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미국의 보복 공격은 다단계로 이뤄졌다. B-1B 전폭기 2대가 미 본토 텍사스주 다이어스 공군기지에서 출격해 9600km 이상을 비행한 뒤 이라크와 시리아를 폭격했다.

미 당국자들은 중동 현지에 배치돼 있는 전폭기들은 추가 공습에 대비해 보복 공격 투입을 유보했다고 밝혔다. 미 전투기들이 있는 중동 국가들이 자국 기지에서 출격해 이라크와 시리아 및 예멘을 타격하면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것으로 오해받을 것을 우려해 반대하는 것도 미 본토에서 출격한 배경이다. 또 미 본토의 전폭기로 중동까지 공격함으로써 미국의 힘을 과시하려는 이유도 있다고 당국자들이 설명했다.

미국은 가자 전쟁 발발 이후 중동전이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이란과 그림자 전쟁이 본격적 충돌로 이어지지 않도록 신중한 대응을 이어왔다.

그러나 이날 보복 공격 시작으로 중동 지역의 긴장은 한층 커졌다. 미 당국자들은 요르단에서 미군이 사망한 때문에 보복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힌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30일 중동전 확전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 질문에 “그러기를 원치 않는다”고 답했다.

이란 혁명수비대 지도자도 지난 31일 이란이 “전쟁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이란이 미국의 공격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요르단 미군 기지를 공격한 민병대 카타이브 헤즈볼라는 지난 30일 이라크내 군사행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란이 분쟁에 직접 개입하게될 위험성이 커졌다고 말한다. 미 당국자들은 이란 지도자들이 미국과 직접 전쟁을 하려들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란 당국자들도 미국과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B1-B 전폭기는 중동으로 향하기 전 전사 미군 운구 행사장 상공을 선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