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석열 대통령-한동훈 난기류 돌출…한동훈, 사실상 '정치적 독립'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퇴 요구'에 "내 임기 총선 이후까지" 일축…김경율도 "변한 것 없다"
尹대통령, 공개일정 불참…대통령실, 韓 발언에 공개 대응 않고 상황 주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에 대한 입장차로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마이웨이' 입장을 확고히 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전날 관련 보도가 나오자 "국민 보고 나선 일, 할 일 하겠다"며 공식 입장을 발표한 데 이어 사퇴 요구를 재차 일축하며 당헌·당규에 6개월로 정해진 '비대위원장 임기 완주'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이는 총선이 80일도 안 남은 상황에서 윤 대통령으로부터 '홀로서기' 행보를 시작하겠다는 메시지로 읽힌다.

검사 시절부터 오랫동안 윤 대통령을 직속상관으로 모셨고, 현 정부가 출범하자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되며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여겨진 그가 사실상 정치적 독립을 선언한 셈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 위원장은 특히 전날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을 통해 전달된 사퇴 요구가 과도한 당무 개입이라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 "사퇴 요구를 거절했기 때문에 구체적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해 대통령의 사퇴 요구가 있었고 이를 거부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는 김 여사 명품백 논란, 김경율 비대위원의 '마포을 출마' 사천(私薦) 논란과 관련해 자신의 인식이 윤 대통령과는 다르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실제로 한 위원장은 이번 갈등의 원인으로 거론되는 김 여사 논란에 관한 입장에 변화가 있는지를 묻자 "내 입장은 처음부터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며 '국민 눈높이'가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부각했다.

김 비대위원 역시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내 거친 언행이 여러모로 불편함을 드린 점이 있었다"며 김 여사를 '마리 앙투아네트'에 비유한 발언 등을 사과했지만, 회의 후 입장 변화 여부를 묻자 "계속 같은 생각이다. 문제를 거칠게 나눈다면 나는 변한 게 없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과 김 위원의 이날 발언에 대해 대통령실에서는 아직 특별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지만, 대응책을 고심하는 분위기다.

당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사이의 갈등은 김 여사 관련 논란에 대한 두 사람의 근본적인 입장차가 본질이라는 분석이 많다.

총선 승리에 자신의 정치적 명운을 건 만큼 국민 여론의 흐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위원장의 생각과 부인의 '억울한' 문제만큼은 물러설 수 없다는 윤 대통령의 입장이 충돌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이 당내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의 여론몰이를 통해 한 위원장의 거취를 계속 압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한 위원장이 입장을 굽히지 않는 한 사퇴를 강제할 마땅한 방법은 없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비대위원장이 궐위되면 후임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방법도 당헌·당규상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결국 김 여사 관련 논란이 어떤 식으로든 정리되지 않는 한, 여권을 혼돈으로 몰고 있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충돌 양상이 출구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여당과 대통령실의 갈등은 얼마 남지 않은 총선에 '대형 악재'로 여겨지는 만큼 주변의 중재가 이뤄지고 양측이 '정치적 해법'을 마련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