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음주·폭력 전과 사과→민주당 "사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강도형(53)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음주운전 및 폭력 전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측이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이날 연합뉴스에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실이 8일 경찰청에서 받은 범죄경력 조회 결과, 강 후보자는 2004년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으로 제주지방법원으로부터 벌금 150만원 처분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1999년에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벌금 30만원 처분을 받았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음주운전 초범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기준으로 벌금 150만 원의 형이 나온 것으로 봤을 때 혈중알코올농도가 상당히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두관 의원은 "폭력과 음주운전 등 전과를 보유한 사람이 장관 후보자에 오르게 됐는데 법무부의 고위직 인사검증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의문"이라며 "국회 인사청문 과정에서 면밀히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도형 해수장관 후보자 / 연합뉴스
강도형 해수장관 후보자 / 연합뉴스
강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젊은 시절 성숙하지 못했던 판단과 행동에 대해 깊이 뉘우치고 반성하고 있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저의 불찰이며, 국무위원 후보자로서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강 후보자는 해양과학 전문 연구원 출신으로 지난 2월부터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을 맡아오다 지난 4일 해수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과 폭력 전과가 확인됐다. 윤석열 정부에선 국민을 어떻게 보기에 음주운전도 부족해서 폭력 전과까지 있는 사람을 장관 후보자로 추천하느냐"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음주운전은 초범임에도 150만원의 벌금형을 받았다"며 "혈중알코올 농도가 상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폭력전과까지 있다니 할 말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기준을 도무지 알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고위 공직후보자에게 요구되는 도덕성 따위는 철저히 무시하고 인사를 추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