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세븐틴, 서로 배우면서 함께 성장한 모범사례…"같이 가요"(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멤버가 열세 명인 다인원 그룹 '세븐틴'(SVT)이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자신들의 방법론으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세븐틴 멤버 겸 프로듀서인 우지(WOOZI·이지훈)는 15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 메인홀에서 열린 '유네스코 청년포럼' 스페셜 세션에서 "세븐틴은 9년차에도 성장하는 그룹이다. 13명은 너무 많아 음악 세계를 구축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저희에겐 중요한 건 그 한계를 '극복 하느냐 아니냐'였다"고 말했다.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팀인 만큼 연습실 안에 "파이팅" "조금만 더" 같은 긍정적인 말들이 늘 가득했다. 우지는 "부정적인 외부의 말보다는 멤버들의 쾌활한 목소리에 집중하면서 이 친구들과 함께하면 잘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보컬, 퍼포먼스, 힙합 등 서로 다른 능력과 강점을 가진 멤버들이 서로 배우고 어우러지면서 '팀 세븐틴' 색깔이 나오기 시작했다. 유쾌하게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세븐틴 만의 교육법이 세븐틴 성장법이었다"고 강조했다.

세븐틴은 앨범을 작업할 때 멤버들 모두의 이야기를 담는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단체 회의에서 단 한 명이라도 공감하지 못하면 곡은 완성되지 않는다.

우지는 "저희 모두가 공감하지 못하는 음악들은 듣는 분들도 공감하지 못하실 것"이라면서 "보시다시피 멤버 수가 많아서 의견을 모으는 게 쉽지 않지만 그 과정이 우리를 하나로 만들어갔다"고 긍정했다.

이어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게 힘들다는 건 청년 분들이 더 잘 아실 것이다. 모두의 의견을 포용하면서 더 좋은 사회를 만드는 방법을 찾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다양한 목소리에서 더 나은 해결책이 나온다는 것을 저희는 몸소 경험했다. 이 자리를 빌려 멤버들에게 특별한 감사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또 이날 세븐틴은 유네스코와 다양한 인연, 멤버들 간 인연 등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승관은 자신의 고향인 제주도가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 보전지역(2002년), 세계자연유산(2007년), 세계지질공원(2010년)으로 지정된 사실을 전하며 "유네스코가 한 지역을 자연환경분야 3개 부문에 동시에 지정한 건 제주도가 세계 최초"라고 자랑스러워했다.

그러면서 "유네스코가 지정해주신 세계자연유산이라는 섬에서 미래를 꿈꾸던 작은 소년은, 오늘 이렇게 유네스코 본부에 섰다. 이제 저는 그리고 저희 멤버들은 세계의 젊은이들에게 오늘 자연의 소중함을, 미래를 위해 흘리는 땀의 가치를, 교육의 소중함을, 꿈에 한발짝씩 다가서 온 우리의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했다.

승관이 제주 섬을 누빌 때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는 준은 "당시 저희는 멀리 떨어져 있었기에 훗날 함께 고군분투하고 성장하는 친구가 될 줄은 상상도 못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2012년 어느 날, 제가 우리 멤버들을 처음 만났던 순간을 생생히 기억한다. 서로 다른 고향과 다른 언어를 쓰는 젊은이들이, 같은 꿈을 위해 함께 모였던 그날"을 돌아봤다.

민규는 데뷔 다음해인 2016년부터 멤버들과 함께 시작한 선행에 대해 얘기했다. 당시 멤버들은 처음으로 정산을 받았고 "적은 금액이라도 좋은 일에 쓰면 어떨까"라고 의견을 모았다.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등 세븐틴 멤버 13명의 이름을 딴 13마리 염소를 아프리카 탄자니아 아이들에게 선물한 것이다. 염소는 탄자니아 농촌 지역의 생계 유지를 위한 주요 소득원 중 하나다. 아이들은 신선한 산양유로 영양을 보충하기도 하고, 새끼 염소를 팔아 학교를 가는 등 교육비로 사용하기도 한다.

민규는 "탄자니아에 염소를 보냈다는 사실을 잊고 연습에 몰두하던 어느 날, 저희는 아주 감동적인 경험을 했다"면서 "아프리카 대륙, 그 먼 곳에서, 이름도 나이도 모르는 탄자니아 어린 아이가 염소와 찍은 사진과 함께 편지를 보내왔습니다. 편지에는 이런 글귀가 쓰여있었다.. '꿈을 위해 염소를 잘 키울게요' 이 메시지는 저희의 눈을 오래도록 붙잡았다"고 했다.

세븐틴은 꿈을 위해 질주해온 그룹이다. 데뷔하고 6개월 뒤인 2015년 12월 첫 단독 공연 당시 현장에 모인 팬덤 캐럿은 800명이 되지 않았다. 이들의 데뷔 앨범은 발매 당시 1400장 밖에 팔리지 않았다. 그러나 탄자니아 어린이가 그랬듯 '꿈을 위해' 함께 가르치고 배우고 성장하며 달려왔고, 세븐틴은 올해에만 1500만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하는 그룹으로 성장했다. 이제 이들의 공연은 온오프라인으로 백만명이 넘는 이들이 함께 한다.

세븐틴은 탄자니아 염소 나눔을 계기로 나눔 활동도 계속하고 있다. 2017년부터 7년 동안 데뷔일마다 아동 기관과 어린이 재단에 꾸준히 기부를 하는 중이다. 작년 8월엔 나누는 삶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었다. 유네스코와 함께 '고잉투게더(#Going Together)'라는 교육 캠페인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년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배움을 통한 성장을 독려하는 캠페인이다.

소셜미디어에 'EducationCanChange_'라는 해시태그를 활용해 방문자들이 교육에 대한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줄 것을 요청했고, 세븐틴 공식 응원봉에서 착안한 캐릭터로 서체를 개발해 기부 모금을 진행했다. 팬미팅에선 캠페인 홍보 부스도 운영했다. 이 활동에서 얻은 모금에 월드투어 공연 수익금 일부를 보태 아프리카 말라위 아이들에게 배움터를 마련해주기도 했다. 조슈아가 이 모든 과정을 영어로 설명했다.
뉴시스 제공
이날 연설은 유튜브 등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됐다. 유튜브에서만 동시접속자 수가 3만명이 훌쩍 넘었다. 승관이 제주를 소개하는 걸 시작으로 준, 우지, 민규, 조슈아, 버논 순으로 연설했다. 한국어, 중국어, 영어 등으로 전 세계와 소통했다. 세븐틴은 K팝 아티스트 중 처음으로 유네스코 본부 연단에 섰다. 연설이 끝난 뒤엔 '_월드(WORLD)', '달링(Darl+ing)(ENG ver)', '헤드라이너', '음악의 신', '같이 가요(ENG ver)' 등 자신들의 노래 다섯 곡으로 소통했다. 버논은 공연 전 "서로에게 배우면서 함께 성장한 우리가 어떤 음악을 만들어 이야기를 전하고 있는지 들어주시겠느냐"고 권했다.

◆다음은 이들 다섯 곡에서 세븐틴이 세상에 전하고자 한 메시지가 들어있는 주요 대목들.

"여러분, 함께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주세요."('_월드')

"I care for you, you care for me. We can be all we need.(서로의 보살핌이 있다면 우리는 세상에 필요한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달링(Darl+ing))

"우리가 함께하는 순간 수많은 내일들의 용기가 되어 나아갈 것입니다."('헤드라이너')

"그렇게 저희는, 서로 모르는 사이일지라도 함께 춤추며 행복할 수 있습니다."('음악의 신')

"If we are together. You and I are never losing our way. You and I, we will be walking straight.(우리 함께라면 절대 길을 잃지 않고 똑바로 걸어갈 것입니다.)"('같이 가요')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