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스라엘군 "가자 병원 피격, 이슬라믹 지하드가 이스라엘을 겨냥해 발사한 것"(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NN과 인터뷰…"테러단체 도청 정보도 공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가자 지구 병원 피폭으로 민간인 수백 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 이스라엘군이 이번 사건이 자신들과 무관하다는 증거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스라엘방위군(IDF) 대변인인 요나단 콘리쿠스 중령은 17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이번 가자 지구 병원 폭발 사건에 IDF 책임이 없다는 것을 증명할 추가 증거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콘리수크 중령은 무인 항공기가 촬영한 영상을 외신에 공개했다며, 로켓을 오발사한 것으로 파악되는 팔레스타인 무장 세력 간 대화를 도청한 추가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DF가 자체 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결과 이스라엘군은 해당 지점에 발포하지 않았으며, 오발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슬라믹 지하드가 이스라엘 북부 또는 중부를 향해 로켓을 발사했으며, 그중 적어도 한 발이 오발돼 지상으로 떨어져 폭발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가자시티=AP/뉴시스] 17일(현지시각) 가자지구 가자시티에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다친 팔레스타인 어린이들이 어른들의 도움으로 알시파 병원에 도착하고 있다. 2023.10.18.
[가자시티=AP/뉴시스] 17일(현지시각) 가자지구 가자시티에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다친 팔레스타인 어린이들이 어른들의 도움으로 알시파 병원에 도착하고 있다. 2023.10.18.
IDF는 전쟁이 시작된 이후 가자 지구 내 테러 조직이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한 로켓 중 약 450발이 가자 지구에 떨어졌다고도 부연했다.

이스라엘 아이언돔 요격 때문에 오착륙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강하게 부인하며 "우린 가자 지구 상공에서 로켓을 요격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스라엘 방문을 앞두고 이 같은 정보를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IDF는 이날 엑스(X, 옛 트위터)에 대변인 명의 성명을 올려 "IDF의 작전 및 정보 시스템을 철저히 분석한 결과, 가자 지구 병원은 테러 조직인 이슬라믹 지하드가 이스라엘을 겨냥해 발사했지만 실패한 로켓에 맞았다"고 주장했다.

백악관도 이스라엘이 이번 사건 관련 책임을 단호히 부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이스라엘 이동 중 대통령 전용기에서 취재진에게 "이스라엘은 이번 사건이 자신들과 관련 없다고 매우 단호히 부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이스라엘에 우호적으로 사건 원인을 의심하고 있는지 묻자 이번 폭발 관련 어떤 책임 소재에도 무게를 두고 있지 않다고 선 그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국가안보팀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정보와 맥락을 수집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가자 지구 내 알아흘리 아랍침례병원이 피격받으면서 수백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팔레스타인 당국은 이번 공격으로 200~300명이 사망했다고 추산했으며, 하마스는 사망자가 500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