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란 외무, 이스라엘에 '몇시간내 선제적 조치' 경고(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란 외무장관이 이스라엘에 대한 '선제적 조치' 가능성을 경고했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자국 국영방송에서 저항전선의 지도자들이 "시오니스트(유대민족주의) 정권(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 같이 경고했다.

아미르압둘라히안 장관은 "모든 선택지가 열려 있다"면서 "우리는 가자지구 주민들에게 자행되는 전쟁 범죄에 무관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저항 전선은 적(이스라엘)과 장기전을 벌일 수 있다"면서 "앞으로 몇 시간 안에 저항 전선에 의해 선제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아미르압둘라히안 장관이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아미르압둘라히안 장관은 레바논의 친이란 무장 정파 헤즈볼라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가 앞서 "오늘 선제 행동에 나서지 않으면 내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이스라엘군과 싸워야 한다"고 말했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레바논 남부에 근거를 둔 헤즈볼라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시아파 무장 정파로, 이란 혁명수비대와 밀접하다.

아미르압둘라히안 장관의 이날 발언은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전해졌다.

이스라엘은 명확한 지상군 투입 시점을 아직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병력을 집중 배치하며 본격적인 지상전을 예고하고 있으며 이란의 개입 등에 의한 확전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5일 방영된 미국 C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충돌이 격화하고 북쪽 (헤즈볼라와 대치한 이스라엘 북부)에서 두 번째 전선이 형성될 위험이 있다"며 "물론 이란의 개입도 위험"이라고 말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도 16일 이란과 헤즈볼라를 겨냥해 하마스와의 전쟁에 개입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