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강서구청장 보궐 선거 패배한 국민의힘 내부 쇄신론 분출…대통령실 국정운영 기조 전환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류·비주류 모두 '당정 기조 변화' 요구…지도부 해체 대신 혁신위 유력
김행 자진사퇴 건의·총선체제 전환으로 반전 모색…非尹계는 '尹 책임론' 거론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내년 총선 전초전으로 여겨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큰 격차로 패한 국민의힘에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강서가 야권 강세 지역인 데다 기초자치단체장 한 곳을 채우는 선거에 불과했지만, 이번에 나온 17%포인트 격차를 6개월 안에 좁히지 못하면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참패가 재연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국민의힘 내에서는 선거 다음 날인 12일 당내 비주류는 물론 주류 인사들 사이에서도 당의 '전면 쇄신'뿐 아니라 대통령실의 국정운영 기조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당장 보선 원인 제공자인 김태우 전 구청장을 공천하고 기초단체장 선거에 '대선급 선대위'를 꾸려 과도하게 판을 키운 지도부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친윤(친윤석열)계 핵심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당적으로 모든 사람을 동원해 선거를 치렀고 이렇게 끝났는데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도 "공천 심사한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의견이 나올 것"이라며 "김기현 대표로 내년 총선을 치르면 수도권에서 이길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나아가 '수도권 위기론'이 어느 정도 현실로 드러난 만큼 내각과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잇따랐다. 쇄신 인사를 통해 국정운영 기조가 바뀌었다는 메시지를 발신해야 중도층 민심을 공략할 수 있다는 취지다.

김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 등을 통해 지도부 의견을 수렴한 뒤 윤 대통령에게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퇴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오후에 스스로 사퇴했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여당이 중도층, 무당층을 우리 편으로 잡아 올 만한 일을 한 게 없는데 선거에서 이기길 바라면 안 된다. 이대론 망한다"며 "지도부가 그동안 용산에 '바른말'을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책임과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윤(비윤석열)계 인사들은 '대통령 책임론'까지 공개적으로 제기하며 용산을 거세게 압박하고 나섰다.

유승민 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한마디로 윤석열 대통령의 패배다.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할 문제"라고 말했고, 허은아 의원은 페이스북에 "파괴적 반전 없이는 민생도 보수도 다 공멸할 것"이라고 적었다.

김재섭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은 SBS 라디오에서 "비상대책위원회는 일단 지켜본다고 하더라도 지도부가 어떤 방식으로든 정치적 책임을 짊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분출하는 '쇄신론', '위기론'에 당 지도부는 돌파구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지도부 내에서도 '고강도로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만큼, 인적 개편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몇몇 지도부 인사는 김 대표에게 당 사무총장을 비롯한 '임명직 전원 교체'까지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용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아울러 총선기획단 출범과 인재 영입 발표 등을 통해 보선 패배 후유증을 털어내는 동시에 서둘러 당을 총선 체제로 재편할 것으로 관측된다.

비대위 구성도 당내 일각에서 거론되지만, 기초단체장 한 곳의 보선 패배로 현 지도체제를 뒤집어엎는 것은 과도하며, 오히려 총선 전 혼란만 가중할 수 있다는 의견도 상당해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분석이다.

비대위 대신 당 쇄신 방안을 도출할 혁신위원회를 띄우고, 김 대표가 혁신위 활동에 직접 힘을 실어주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당의 정책적·정무적 기조 변화를 모색할 미래비전특위도 구성될 전망이다.

다만, 현 지도부의 기조나 대통령실과 관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선 패배 책임론과 수도권 위기론을 극복할 전기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선규 2023-10-12 22:18:40
답은 하나다 윤짜장 퇴출시켜라 그리하면 너희당이 살것이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