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마스크걸' 고현정, "가장 현실적인 모성 표현…김모미 역에 집중"  [인터뷰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마스크걸' 배우 고현정이 극 중 김모미가 보인 모성애에 대한 솔직한 견해를 전했다. 

24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마스크걸' 배우 고현정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마스크걸'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면서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로, 김모미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고현정 / 넷플릭스
고현정 / 넷플릭스
고현정은 죄수번호 1047로 불리는 것에 익숙해진 중년의 김모미 역을 맡았다. 그는 '마스크걸'에 출연하게 된 이유에 대해 "처음 대본을 보고 드디어 올것이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어 "장르물에 한 역할을 3명이 한다는 것도 좋았다. 그동안 저 혼자서 이고지고 이끌어야하는 역이 많았는데 여러 배우와 협력해야한다는 점이 특히 좋았다. 3인 1역이라는 것이 감독님의 디렉션이 무척 중요하고 협력이 필요하다. 이것이 진짜 원하던 것이었다. 꼭 하고 싶었고 성공적으로 마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김모미는 교도소의 왕으로 군림한 안은숙(이수미 분)의 눈 밖에 나 힘든 수감생활에도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평온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지만 어느날 교도소 밖에서 온 편지 한 통에 결국 탈옥을 결심한다.

탈옥을 감행한 김모미는 김경자(염혜란 분)로부터 딸 김미모(신예서 분)를 지키기 위해 몸을 사리지 않는다. 고현정은 "모성은 별로 생각하지 않았다"라는 뜻밖의 대답을 내놨다. 그는 "모미를 연기할 때는 교도소에 들어와서 10년이 지난 사람이라는 생각만 했다. 살인이든 누명이든 그런건 신경쓰지 않고 교도소에서 10년을 보낸 모미라면 어떤 상태일까에 집중했다. 내일을 몰라야한다는 생각으로 촬영에 임했고, 순차적으로 찍어서 더 집중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많은 시청자들은 모미가 탈옥을 감행하는 이유가 딸을 지키기 위한 모성애로 봤다. 하지만 고현정은 "모미는 딸 미모를 창고에서 처음 마주한다. 될 수 있으면 불필요한 장면과 감정을 없애자라고 얘기했다. 위급한 상황인데 촬영하다보면 상황보단 감정에 치중할때가 있다. 이번엔 현실적으로 위급한 상황에 집중했다"라고 설명했다.
고현정 / 넷플릭스
고현정 / 넷플릭스
그는 "모성이 이렇게 표현될 건 아니라고 생각했다. 죽은 줄 알았던 김경자가 살아나왔을 때 모미는 '그만하자'는 생각과 함께 김경자의 모성이 부러웠을 것 같았다. 모미가 총을 맞고 쓰러지는 장면은 모성보단 부성에 가까웠다. 모성이 딸이 괜찮은지, 다친데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거라면 부성은 살았는지 죽었는지를 확인하고,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가장 현실적인 모성이었고, 부성이었다"라고 말했다. 

고현정은 모미라는 인물 자체가 모성을 그렇게 느껴보지 않아 모를 것이라고 봤다. 교도소를 나온 결정적인 이유도 김경자가 자신을 건드린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모미가 자신의 엄마를 위협했다면 더 많은 것을 했을 수도 있다. 딸에 대해서는 염치 없고 미안함이 큰 인물이다. 김경자가 딸을 따라다니면서 가스라이팅을 하고 이간질 한다는 것을 알고 그건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움직였을 것이다. 너도 똑같이 당해야한다는 말이 그를 건드리지 않았을 까 싶다"라고 전했다.

고현정은 "모성은 각각 다른데 매체에서 표현되는 모성은 비슷하다. 뜨겁고 아름답다. 그런데 제 자신도 그렇게 느끼지 못하고 미모의 성장과정을 생각하면 그렇지 않을 것 같았다. 보편적인 모성을 표현하면 구차하고 지루해질거 같아 최대한 표현하지 않으려고 했다"라고 말했다. 

모미가 딸 미모를 죽이려는 김경자에게 주오남(안재홍 분)의 딸이라는 점을 알리지 않은 것도 같은 맥락으로 봤다. 그는 "주오남의 아이인지 알 수 없다. 모미는 주오남을 지우고 싶어하는 인물이고 주오남이 아이라는 것을 인정하기도, 알리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 딸을 살리려면 말을 하는게 나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모미는 정상인은 아니다. 상식적인 모성, 상식적인 혈연관계는 아니기 때문에 모성의 표현도 달라야한다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