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신림 칼부림' 조선, "피해망상 겪어…살해 고의 없었다" 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은영 기자)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흉기난동을 벌여 4명의 사상자를 낸 33세 조선의 첫 공판이 진행됐다.

23일 조선의 변호인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2부(부장 조승우 방윤섭 김현순) 심리로 열린 첫 공판기일에서 "공소사실과 같은 행위를 한 것은 모두 인정한다"면서도 "피해자들을 살해하려 한 고의에 대해서는 일체 부인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변호인 측은 "(누군가) 본인을 미행한다는 피해망상 등을 겪어 그들을 닮은 듯한 남성들을 공격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뉴시스
조선이 범행을 저지른 동기에 대해선 "공소장에 기재된 것처럼 또래 남성들에 대한 열등감과 분노를 품어온 사실은 없다"라며, "이런 이유로 또래 남성을 무차별적으로 살상하려 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라고 전했다.

변호인은 "다만 경위를 떠나 피해자들에게 피해를 끼친 점을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마트에서 흉기를 훔치고 택시에 무임승차한 혐의는 모두 자백하고 반성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사안의 중대성과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피해자들 유족과 직간접적 피해자를 증인으로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선은 지난 7월 21일 오후 지하철 2호선 신림역 4번 출구에서 약 80m 떨어진 상가 골목 초입에서 남성 A씨를 흉기로 약 18회 찔러 살해하고, 골목 안쪽에서 30대 남성 3명에게 잇따라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 했으나 미수에 그친 혐의를 받는다.

그는 범행 당일 인천 서구에서 서울 금천구까지 택시를 무임승차하고 오후 1시59분경 금천구의 한 마트에서 흉기 2개를 훔친 뒤 신림동까지 택시를 무임 승차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조선이 잇따른 실패를 겪고 은둔생활을 하던 중 몰입하던 인터넷 커뮤니티에 게시한 글로 고소당하자 앙심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했다.

재판부는 9월 13일 조선의 2차 공판 기일을 열고 증거의견 정리 등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