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진보당 원내 재입성…내년 총선 진보당 도약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5일 치러진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진보당 강성희 후보가 당선되면서 1년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 때는 어떤 구도와 결과가 펼쳐질지 관심이 모인다.

6일 전주을 재선거 투표 결과에 따르면 강 후보는 39.07%의 득표율로 무소속 임정엽 후보(32.11%)를 제치고 당선됐다.

이로써 진보당은 2014년 헌법재판소 결정으로 전신인 통합진보당이 해산된 뒤 8년 만에 원내에 재진출하게 됐다.

민주당 텃밭인 전주에서 진보당 후보가 깃발을 꽂으면서 내년 총선에서도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진보당이 현역 프리미엄을 쥔 채 재도전하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해당 지역구 재탈환에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인다. 진보 진영 표심이 분산되는 것을 노려 국민의힘도 험지에서의 승리 기대감을 부풀릴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았다. 자당 소속 이상직 전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낙마한 데 따른 선거인 탓이다.

다만, 내년 선거는 상황이 다르다.

호남에 지역구를 둔 한 민주당 의원은 통화에서 "이번엔 우리 후보가 없었고, 진보당이 열심히 뛰었으니 한 번 찍어주자는 여론이 있었던 것"이라며 "내년 총선은 완전히 다르다. 3파전이라 해도 민주당 후보가 강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민주당 내에선 공천이 사실상 당선으로 여겨지는 지역인 만큼 벌써 당내 경쟁이 치열하다.

비례대표인 양경숙 의원은 일찍이 이 지역 출마를 노리고 표심을 닦고 있다.

21대 총선 전주을 경선 후보로 나섰던 이덕춘 변호사, 지난 총선 당시 당에 영입된 이정헌 전 JTBC 앵커 등도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강 당선인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경우 현역 의원이라는 유리한 고지에서 선거를 치를 수 있다. 당내 유일한 현역 의원인 만큼 진보당은 내년 총선에서 이곳에 당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집권여당 후보'임을 내세우며 선거전을 치를 것으로 보인다. 험지로 여겨지는 호남이지만,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이 20대 총선 때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간판을 달고 이 지역구에서 당선된 적이 있다.

정 의원은 다음 총선에서도 이 지역에 도전장을 내밀 가능성이 있다. 그는 이번 재선거에서도 출마를 고민했다가 결국 접었다.

물론, 이번 재선거에서 국민의힘 김경민 후보의 득표율이 8%로 6명 중 5위에 그치자 당 안팎에선 호남의 높은 벽을 거듭 실감했다는 평가도 있다.

지난해 대선과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이 전주에서 얻은 15%대 득표율마저 반토막이 나면서, 당내에선 정 의원 책임론도 거론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