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전략폭격기 B-52H 4대 괌 전격 배치…북한 핵위협에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미국의 전략폭격기 B-52H 4대가 최근 괌에 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핵 위협을 노골화하고 있는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동시에 대중 견제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5일 미 태평양공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미 루이지애나 박스데일 96원정폭격비행대대 소속 B-52H 스트래토포트리스 4대와 공군 210명이 폭격기기동군(BTF) 임무를 위해 괌의 앤더슨 기지에 배치됐다.

B-52H의 괌 배치는 동맹국, 협력국, 연합군과 미 태평양공군의 훈련을 지원하려는 것이라고 태평양공군은 밝혔다.

이와 관련 폭격기 2대는 지난달 30일 동해 일대 상공에서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와 비행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한미 공군이 6일 한반도 서해 상공에서 우리측 F-15K 및 KF-16 전투기와 미측 B-52H 전략폭격기가 참여한 가운데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한미 공군이 6일 한반도 서해 상공에서 우리측 F-15K 및 KF-16 전투기와 미측 B-52H 전략폭격기가 참여한 가운데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태평양공군은 BTF 임무가 미 공군과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협력하는 공군들 사이 협력 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안보에 대한 미국의 공약을 현시함으로써 관계 증진에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96원전폭격비행대대 지휘관인 버네사 윌콕스 중령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폭격기기동군, 특히 B-52H는 지극히 중대한 메시지"라며 "역내 동맹국에 대해 자유로운 이동과 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미국의 지속적인 준비태세와 공약을 현시한다"고 강조했다.

B-52H의 괌 배치 기간 한국과 연합공중훈련을 할지도 주목된다. 미 공군의 B-52H 폭격기는 지난달 6일에도 서해 상공에서 우리 공군 F-15K·KF-16 전투기와 훈련을 펼쳤다.

B-52은 B-1B, B-2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로 꼽힌다. 핵미사일 등을 장착할 수 있어 북한이 가장 두려워하는 무기 체계다. 폭탄을 최대 31t까지 싣고 6400㎞ 이상 비행할 수 있다. 올해 초에는 같은 기종에서 '극초음속 미사일'을 발사하는 시험에 성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